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 혈당관리 합병증 예방에 도움

당뇨 혈당관리 합병증 예방에 도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전 세계적으로 당뇨 환자가 4억 2천여만 명을 넘었다는 보고서를 발표하였었고, 이와 함께 당뇨와의 전쟁을 선포하였는데, 이는 우리나라 또한 다르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당뇨환자는 매년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2011년 ~ 2015년 5년간 당뇨진료 환자가 1천만명을 넘어섰습니다.



당뇨는 췌장의 베타 세포에서 생성되는 인슐린이 부족하다거나 인슐린이 정상적인 작용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음식물으로부터 흡수되어진 포도당이 영양분을 필요로 하는 우리 신체에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면서 소변으로 배출되는 상태를 뜻합니다. 혈액 내부에 포도당이 세포 안으로 들어가면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지 못하면서 우리 신체의 혈당이 비정상적으로 상승하게 되는 것입니다.



무서운 당뇨합병증 예방을 위한 당뇨 혈당관리


당뇨병은 당뇨 자체로도 무서운 질환이지만 뒤따라오는 당뇨합병증이 더욱 위험하고 무섭다 할 수 있습니다. 당뇨 혈당관리를 실패하여 고혈당이 장기간 동안 노출되게 될 경우 전신에 걸친 합병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실제 당뇨로 인하여 발생한 합병증은 당뇨 환자의 주요 사망 원인이기도 한데, 이 당뇨 만성합병증 가운데 대혈관 합병증의 경우 협심증, 심근경색, 뇌혈관질환, 말초혈관 질환 등을 유발시켜 실제로 당뇨 환자의 사망 원인의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혈관뿐 아니라 미세혈관을 망까드리게 되는데 이 미세혈관 당뇨 합병증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데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어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이 미세혈관 합병증으로는 실명을 불러일으키는 당뇨망막병증이 있고, 신장혈관 손상을 발생시켜 신장기능을 감소시켜 말기 신부전으로 악화되어 결국에는 투석 및 신장이식이 필요로하는 당뇨병성 신장질환, 고혈당이 신경에 손상을 발생시켜 당뇨병성 신경병증을 유발시키기도 합니다.




당뇨 혈당관리시 합병증 예방에 도움


앞서 말한 것과 같은 당뇨 합병증을 예방을 위해서 적극적인 혈당관리는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으며, 합병증 조기 발견과 예방을 위한 정기검사는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1. 규칙적이고 건강한 식사

2. 규칙적인 운동

3. 금연과 절주 실천

4. 자가혈당측정

5. 저혈당 주의

6. 당화혈색소 및 혈압·지질 측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