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충치가 아닌데도 발생하는 치통

충치가 아닌데도 발생하는 치통


찬물을 먹엇을 때 이가 시린 느낌이라던지 통증이 발생한다면 치통 및 두통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통은 성가실뿐 아니라 심할 경우 두려움까지 발생시키는데 신경치료를 한다거나 심할 경우 치아를 제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치통이 꼭 충치 때문에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미국의 건강지 프리벤션에 의하여 치통을 충치는 아니지만 치통을 발생시키는 이유를 말해주었습니다.



잇몸에 발생한 염증


30이 넘은 상당수의 사람들이 약한수준부터 심각한 수준까지 다양한 범위의 치주질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치주질환이 없다고 하더라도 세균 및 박테리아가 치아 혹은 잇몸으로 침투하여 약간의 감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다분합니다. 감염이 될 경우 붓고 통증이 발생하고, 치아주변에 작은 돌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고름이 발생하거나 입 속에 불쾌한 맛이 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증상이 발견되면 치과를 바로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칫솔모에 따른 마모


치아에 치석 및 치태가 끼지 않게 하려면 약간의 압력을 가하여 치아표면을 칫솔질 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과하고 공격적으로 닦을 경우 치아 및 잇몸을 손상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잇몸조직 그리고 치아법랑질이 벗겨지게되면 치아 뿌리가 외부로 일부 노출되면서 차가운 음식 및 음료를 먹을 때 이가 시리다거나 아프게 되는데 이거는 치아과민증이 발생한다는 의미입니다. 한 번 손상된 치아는 회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불편이 클 경우 치아표면을 인위적으로 씌워야 하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는 치아 뿌리를 덮어야하는 시술을 받아야 할 수 있으므로 적정 강도로 칫솔질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가는 습관이 심할 때


생각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를 가는 습관이 있는데 이는 치통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만성적으로 이를 갈았을 경우 치아균열 등의 손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치아전무느이를 통하여 상담을 받고, 이갈이 마우스피스 등 해결책을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아 트라우마에 따른 치통


치아에 과한 충격을 받았던 경험이 있을 경우 치통이 발생 할 수있습니다. 만일 벽에 부딪힌다거나 넘어지면서 입 또는 턱을 바닥에 찧거나 단단한 음식을 씹는 중에 치아에 큰 충격이 가해졌을 때와 같이 치아트라우마를 겪었다면 조금씩 균열이 발생 할 수 있고, 수년 전에 발생한 충격이 향후에 급작스러운 통증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과거에 이러한 충격을 받은 경험이 있다면 내 신경이 손상되었다거나 감염증이 발생하였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