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기침 과연 감기에 걸렸을 때만 날까?

기침 과연 감기에 걸렸을 때만 날까?


많은 분들이 기침을 계속 할 경우 대개 감기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기침이 잘 낫지 않고 그리고 또 오래 간다면 감기 뿐 아니라 다른 질환일 수 있음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기침은 순간적으로 매우 빠르고 강하게 숨을 내뱉는 호흡 형태를 말하는데 기도 내부에 이물질이 흡인되어지는 것을 막아주고, 과한 기도 분비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함으로써 기도를 보호해주는 신체방어기전의 일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침을 유발하는 질환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가장 흔한 감기 기침


감기를 발생시키는 것은 바로 바이러스로 콧물과 발열, 몸살기운 등의 다른 감기증상과 함께 동반되어 집니다. 이처럼 감기에 걸렸을 때는 기침이 보통 3주 이내로 호전되곤 합니다.


2. 습관적으로 기침


습관성 기침으로 불리는데 감기가 끝나갈 무렵에 목에서 무엇인가 걸린듯한 느낌이 들면서 헛기침을 지속적으로 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특히 예민한 성격을 가진 분들에게서 많이 보이며 마음 먹을 경우 참을 수가 있습니다.



3. 기관지 천식에 따른 기침


기관지 천식이 있는 분들의 경우 마른 기침을 연속적으로 하거나 발작적으로 하는데 심할 경우 토하기 까지 합니다. 차가운 공기나 담배연기, 매연 등에 노출 되었을 때 시작하는 경우가 많으며, 밤에 더욱 심해지고 간혹 숨이 차면서 쌕쌕거리는 증상을 보입니다.


4. 위식도 역류로 인한 기침


식도와 그리고 위를 연결하는 근육이 느슨해지면서 위의 내용물들이 식도로 넘어오는 것을 위식도 역류라 하는데 이러한 경우에 발생하는 기침은 밤에 심하게 발생하고, 신트림, 위장의 화끈거리는 증상 등 소화기 증상을 함께 동반 할 수 있습니다.



5. 후비루증후군에 따른 기침


축농증을 비롯하여 알레르기성 비염, 코의 물혹 등과 같은 질환이 있을 때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는 느낌을 가지며, 아침에 일어났을 때 목 쪽에 고여진 콧물이 가래와 같이 나오면서 기침이 연속으로 나오게 됩니다. 간혹 코가 막히기도 하면서 켁켁 거리면서 목에 걸려있는 가래를 내뱉는 경우 또한 있습니다.


6. 만성기관지염으로 인한 기침


염증이 반복되면서 기관지가 점차 좁혀지게되면서 기침을 지속적으로 유발시킵니다. 1년에 2달 이상 지속되는 가래 및 기침이 2년 이상 지속됩니다.


기침은 지속기간에 따라서 급성기침 그리고 만성기침으로 나누어집니다. 급성기침은 갑자기 발생하면서 대개 3주 내로 소실되는데 바이러스에 따른 감기가 제일 흔한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성 기침은 기침이 3주 이상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만성기침을 발생시키는 흔한 호흡기 질환은 후비루증후군, 천식, 만성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기침은 단순히 감기 하나만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호흡기 질환에 따른 것일 수 있으므로, 기침이 3주 이상 넘어가게 될 경우 병원을 방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