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소변에거품증상 단백뇨 의심

소변에거품증상 단백뇨 의심



거품뇨의 경우 소변에 비정상적으로 거품이 섞여져서 나오는 증상을 말하는데, 대개 일반 사람들은 소변에거품증상이 많지 않으며, 소변시 순간적으로 거품이 일으나 곧 바로 사라지곤 합니다. 그렇지만 거품이 과하게 많고 시간이 경과하여도 소변에거품증상이 없어지지 않을 경우 거품뇨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품뇨가 보이면 단백뇨 의심해보아야


먼저 단백뇨는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성인의 경우 150mg미만으로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출되는데 흔히 건강 검진을 통해서 우연히 발견되곤 합니다. 물론 이 단백뇨가 있다고해서 항상 병적인 것만은 아닌데 육류를 급하게 많이 섭취한다거나, 운동을 격렬하게 한다거나, 몸에 열이 있을 경우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백뇨가 지속되는 경우 사구체신염을 비롯한 신장질환과 당뇨병, 고혈압과 같은 전신질환에 따른 신장병증의 발생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단백뇨가 없는 거품뇨의 경우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진 않습니다.




단백뇨의 증상 거품뇨


단백뇨의 경우 소변에거품증상으로 거품이 많고 쉽게 가라앉지 않는 증상이 발생하는데 소변을 통해서 배출되어지는 단백질양이 적을 때에는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하나 점차 더 많은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출되게되면 신체내에 단백질이 정상과 비교하였을 때 적어지면서 발, 다리, 아침에 눈가가 붓는 부종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거품뇨가 반복적으로 그리고 그 양이 많을 경우 신장질환에 따라 발생하는 단백뇨일 수 있기에 필히 소변검사를 실시하여야 하며 단백뇨가 맞을 경우 정확하게 진단과 원인을 찾아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