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만성콩팥병 치료방법 원인질환 관리 중요

만성콩팥병 치료방법 원인질환 관리 중요



이유가 없는체 피로감을 느낀다거나, 식욕부진 등과 같은 증상들을 발생할 경우 봄에 오는 춘곤증, 무기력증이라던지, 50대 전후의 갱년기 증상 등으로 생각하기가 쉽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들의 경우 단순하게 계절성 및 시기적 증상이기보다 만성콩팥병 증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리 신체 장기 중 콩팥은 신체 내부의 불필요로하는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만성콩팥병은 3개월 이상 동안 신장이라 불리우는 콩팥이 손상되어지거나 이 콩팥의 기능이 지속적으로 떨어지는 것을 말하는데, 이렇게 기능 손상에 따라 노폐물들을 배출하지 못하고 쌓여질 경우 요독이 남게 됩니다. 만성 콩팥병은 최근 매년 13%씩 증가를 보이며 빠르게 확산되어 주의를 요하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만성콩팥병 초기 증상 별다른 증상이?


만성신부전은 초기에 별 다른 증상들이 보이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콩팥의 기능이 점차 떨어지게 되면서 앞서 말한 것과 같이 피곤한 증상, 가려움증, 식욕의 부진 등의 요독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만성콩팥병이 말기콩팥병으로 이어지게 되면 식욕부진, 호흡곤란, 구토와 같은 증상들이 더욱더 심해지게 되면서 결국에는 투석치료 또는 신장이식 등의 신대체요법 없이는 정상 생활을 하기 어려운 상태가 됩니다.





만성콩팥병 치료방법: 원인 치료 및 관리가 중요


만성 콩팥병의 원인으로 우리나라의 주요 발병원인은 당뇨병성 신장질환, 고혈압, 사구체신염 등이 있습니다. 이 만성콩팥병의 치료 목표는 신장기능이 마지막 5단계라 할 수 있는 말기콩팥병으로 진행되어지는 것을 멈추게하고 늦추는데 있으므로 콩팥 기능이 떨어지게하는 원인 가운데 교정이 가능한 원인을 확인하여 적절하게 치료하는 것이 필수라 할 수 있겟습니다. 원인 가운데 고혈압 그리고 당뇨의 경우 만성콩팥병을 발생시키는 가장 흔한 원인이기에 혈압 및 혈당을 잘 조절 및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출처: JTBC 알짜왕 - 한방치료에 따른 신장기능상태가 40%대에서 90%대로 상승>



식이요법 도 중요


물론 식이요법만으로 신부전을 치료할 수는 없으나 식이요법을 통해서 신장의 기능이 나빠지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요독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들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어 신부전 환자의 식이요법은 중요한 만성콩팥병 치료방법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