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우리 신체 장기 중 하나 간 관련 질병 신호 7가지

우리 신체 장기 중 하나 간 관련 질병 신호 7가지


우리 신체 장기 가운데 간탄수화물 대사, 단백질 및 아미노산 대사, 지방대사, 비타민과 무기질 대사, 담즙산과 빌리루빈 대사, 해독 및 살균 작용, 호르몬 대사 등의 다수의 대사작용을 하고 있는데 이처럼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간의 기능이 떨어지게 될 경우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지난 27일에 영국의 한 매체인 데일리스타는 간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우리 신체가 보내느 신호 7가지에 대하여 보도하였습니다. 간은 혈액 흐름 내에서 독소를 걸러내주면서 조직이 손상되지 않게 도와주거나 적절한 시점에 손상되어진 조직을 회복시키고 재생시켜줍니다. 그리고 특히나 간은 크게 망가지기 이전에는 신체에 뚜렷하게 보이는 변화가 없는 장기이니만큼 미리 건강을 지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01. 혹시 멍이 쉽게 든다면?


멍이 쉽게 드는 것은 간이 제 역할을 수항하지 못하기 때문일 수 있다고 합니다. 손상되어진 간의 경우 혈액 응고에 필요로하는 단백질이 덜 생산되게 되고, 결국 멍이 잘 들게 한다고 합니다.


02. 올챙이배 혹은 배가 붓는다.


만일 배가 붓는다거나 올챙이배가 확연하게 눈에 보일 경우 복수가 찼을 가능성이 있는데, 단백질 그리고 다른 영양소, 액체의 불균형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간 기능 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03. 쉽게 피곤함을 느낀다


회사에서 장시간 일하고 밤을 샌다면 피로한 것은 당연하나 너무 쉽게 피로감을 느낄 때에는 간에 문제가 발생한 것일 수 있습니다.



04. 배에 통증이?


간경변증의 경우 장 시간에 걸쳐서 손상되어진 간질환으로 이 질환의 증상 가운데 하나가 복부 윗쪽에 고통을 느끼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05. 식욕이 떨어져도 간의 문제가?


식욕이 확 떨어졌을 때에도 간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어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소화불량 및 메스꺼움이 동반되어지는 경우 또한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06.피부가 노랗다면 의심


간에 문제가 발생한 것은 신체 내의 쓰레기를 더 이상은 효과적으로 제거하지 못함을 말하는데, 담즙 구성성분 가운데 하나인 빌리루빈이 혈류에서 생성되면서 활당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07. 구토 증상도 의심


복통을 비롯하여 메스꺼움과 급작스러우면서 반복적인 구토 증상 또한 간 관련 질병 신호라고 합니다.


만일 위와 같은 증상들을 보인다면 간에 관련된 질병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연구에 참여한 연구원의 의하면 이러한 증상들이 보이고 간 관련 질병들의 의심되어 걱정된다면 바로 의사를 찾아 검사 및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