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몸에 좋은 걷기운동 어떻게하는 것이 좋을까?

몸에 좋은 걷기운동 어떻게하는 것이 좋을까?


현대인들은 움직이면서 생활하는 사람 것보다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을 선호하는데, 이로 인해서 각 종 다양한 질환에 시달리게 되었으나, 문명의 많은 발전으로 움직임이 많이 필요치 않고, 활동량 또한 줄어들게 되어 게을러지는 습관들이 증가하였습니다. 게을러지면서 신체를 움직이는 것이 귀찮을뿐더러 유산소 운동으로 뜀박질을 할 때도 많은 부담감을 느낍니다. 만일 유산소운동을 한다고 할 때 달리기는 부담스러울 때에는 먼저 많이 걷는 생활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걷기운동도 여러 다양한 방법들이 있는데, 공원에서 천천히 산책을 하듯 걷는 방법도 있으며, 헬스장에 비치되어 있는 트레드밀에서 제자리에서 걸음을 할 수 있으며, 빠르게 걷기와 언덕을 오르는 등의 방법들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일상걸음에서 건강 찾기


운동을 많이 안하는 사람들이라도 회사를 출근하고 퇴근 할때 가벼운 산책을 할 때의 걷기는 실천하는데 '내과학기록'에 실려진 논문 내용에 따르면 일주일에 5일 이상으로 30분씩 산책하듯이 걷기를 실천하면 수명이 1년 이상 연장된다고 합니다. 이것을 만보기로 재었을 때는 약 1만 걸음을 걷는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매주 1000걸음 정도 양을 늘린다면 더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고, 걷기운동을 할때 심장 그리고 폐에 충분하게 산소가 공급되게 호흡을 열심히 하면서 활기차게 걷는 것이 좋습니다.



빠른걸음으로 걷기운동 하기


걷기 운동에 대하여 부담이 줄어들었다면 걷기 속도를 한 단계 높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심장의 박동수가 늘어나게 되면 혈액순환이 개선되며 포도당을 제어해주는 능력 또한 향상되어 심장질환의 발병률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뿐 아니라 세인트루이스대학 보건대학 연구에 의하면 매주 5회 30분간 빠르게 걷기운동을 실천한 사람들의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과 비교하였을 때 자신감 및 행복감이 더 크고, 더 생기 있는 삶을 유지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언덕 올라가기


빠른 걷기도 있지만 걷기운동 효과를 더 높이는 방법으로는 언덕 오르기가 도움이 됩니다. 이는 말 그대로 언덕을 올라가거나 계단 오르기, 등산을 하는 방법을 실천하면 됩니다. 언덕을 오를 때에는 평지에서 걷는 것과 다른 근육 및 관절을 사용하여 신체를 단련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주의할 점은 다리 및 척추에 부담이 많이 가므로 바닥을 짚어주는 폴을 이용하여 걷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트레드밀 이용하기


겨울철 추운 날씨에 밖에서 운동하기 껄끄럽다면 헬스장 등에서 트레드밀을 이용하여 걷기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트레드밀은 무엇보다 날씨에 구애받지 않을뿐더러 편하게 할 수 잇는 장점과 걷기 속도가 떨어지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통 야외에서 걷기 운동을 할 때에는 본인도 모르게 속도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인데 트레드밀은 셋팅한 시간과 속도에 맞춰 걷지 않을 경우 떨어지기에 일정 속도로 계속해서 걷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계속해서 같은 속도로 걷기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점차 속도를 높여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