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겨울철 주의해야할 질환

겨울철 주의해야할 질환


추운 겨울철에는 더더욱 건강관리에 주의를 기울일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날씨가 쌀쌀하고 추워질 경우 혈압이 상승하고 체온의 경우 떨어지며, 혈액순환장애와 피로감이 증가하는 등의 다양한 건강상의 문제가 동반되기 때문입니다.



손발이 시린 수족냉증


수족냉증의 경우 추위를 느끼기 어려운 온도에서도 손과 발이 과하게 냉기가 느껴지는 증상을 말하는데 남성보다는 주로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와 출산 그리고 폐경과 같이 여성 호르몬의 변화들이 자율 신경계에 영향을 끼치면서 발생하는데 평상시에 찬 음식을 자주 섭취하거나 영양부족, 빈혈, 선천적을 신체가 허약한 경우 등으로 인해 발생 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을 가지고 있는 여성들의 경우 자궁질환에 더욱 취약하며, 두통과 소화불량, 어지럼증, 저혈압 등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족냉증을 예방하는 방법은 혈액순환을 좋게하는 것인데 금연실천과 카페인 등의 섭취를 줄여줍니다. 그리고 평소에 차가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짧은치마와 얇은 옷은 피하고,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긴장을 풀어주는 마사지와 반신욕, 족용 등을 자주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는 것이 수족냉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천식 겨울철에 더욱힘들다


차가운 바람이 부는 겨울에는 만성 호흡기 질환 천식환자를 더욱 힘들게 합니다. 실제로 겨울이 올 경우 천식 증상들이 더욱 악화되면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는데 천식은 기관지가 좁혀지면서 공기가 잘 드나들지 못하면서 숨이차고, 심한 기침 증상과 함께 쌕쌕 소리나 가랑가랑한 천명음이 나는 호흡기 질환입니다.


울철에는 천식을 발생시키고 악화시키는 요인을 피하여야 하는데, 담배연기, 찬바람, 매연과 연탄가스 등의 해로운 가스를 피하도록 하고, 과한 운동과 스트레스의 경우 천식 증상을 유발하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더불어 감기에 걸리지 않게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심뇌혈관계 질환 죽음까지도


추운 겨울에는 말초혈관이 수축되며, 체온을 유지하기 위하여 심장박동이 증가하면서 혈압이 상승합니다. 이로인해 심장과 혈관에 무리가 가해지는데 심혈관계에 영향을 끼치는 고혈압, 당뇨병, 비만, 이상지질혈증 등이 있을 경우 그 위험성이 더욱 증가하고, 혈관을 수축시키는 흡연의 경우 생명의 위협을 가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특히 뇌졸중이 많이 발생하는데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터지거나 막히면서 뇌 일부가 손상을 받고 이로 인하여 신체기능마비가 발생하는 병입니다.


심뇌혈관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연은 필수이며, 과음하지 않도록 합니다. 더불어 혈압을 상승시키는 짜게 먹는 식습관을 싱겁게 먹는 식습관으로 고치도록하고, 혈압 및 혈당조절을 위하여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실천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