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겨울철 안전운전 기억하세요

겨울철 안전운전 기억하세요


이제 본격적인 겨울철이 다가오면서 차량운전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낮의 길이는 짧아지고 밤이 길어지면서 야간 운행이 길어지고 눈이 오게 될 경우 중앙선을 비롯하여 표지판을 식별하기 어려울뿐만 아니라 빙판에 따른 미끄러짐 등등의 교통사고 또한 빈번한 계절이기에 더욱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겨울철 안전운전 어떤 점을 주의하여야 할까요?


스노타이어 구매 및 장착


만약 눈과 빙판길 운전을 자주 하는 경우에는 스노우타이어를 구매하여 장착하는 것이 좋은데 스노체인을 구매하여 트렁크에 넣어놓고 눈이 올 때 맞춰 장착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더불어 방향지시등의 경우 상대방 및 뒷차량 운전자에게 의사를 전달하기 위하여 눈을 필히 제거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전거리 유지하기


눈길 및 빙판길에는 시야를 가려 사물인식이 어렵을 뿐더러 미끄러짐으로 인해 제동거리가 길어지는 등의 다양한 위험요소가 증가하기에 필히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확보하여 서행하는 방어운전이 필요합니다.



풋브레이크와 엔진브레이크 이용하기


마찰력이 낮은 눈길에서 한번에 브레이크를 밟게 될 경우 차량이 미끄러지면서 사고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때에는 풋브레이크를 여러번 나누어서 밝거나 엔진 브레이크를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급제동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앞차와의 거리를 충분히 확보하여 서서히 멈춰서는 것이 사고를 예방하는 길입니다.


차량이 미끄러졌다면


당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차가 회전하는 방향 반대방향으로 운전대를 부드럽게 돌려주어 차의 회전을 막아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간 전조등 사용


눈이 많이 내릴 경우 낮일지라도 맑은 날과 비교시 어둡기에 자신의 차량을 잘 인식시킬 수 있도록 주간에도 전조등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운행을 할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겨울철 안전운전을 위한 수칙을 기억하시기 바라며, 겨울철에는 운전하는 가운데 히터를 계속해서 틀어놓습니다. 이러한 경우 산소가 부족해지면서 피로가 쉽게 오므로 창문을 자주 열어 환기하여 졸음을 쫓아내거나 휴식을 취하여 안전운전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