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요 식이요법 목표는?

당요 식이요법 목표는?



당뇨환자의 식이요법의 구체화 된 목표체중을 비롯해 콜레스테롤, 혈당, 혈압을 정상유지하여서 추가로 발생 할 수 있는 당뇨 합병증을 예방하고 지연하여 당요환자의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있습니다.


공복혈당 : 90mg/dL ~ 130mg/dL

혈압: 130/80 mmHg 이하

저밀도 콜레스테롤: 100mg/dL 이하

고밀도 콜레스테롤: 40mg/dL 이상

중성지방: 150 mg/dL 이하




당뇨 식이요법의 가장 기본 정상체중 유지


건강을 유지하기에 가장 적절한 체중을 표준 체중이라고 하는데 표준체중보다 과하거 비만할 경우 체중을 낮춰 정상체중으로 돌아갔을 때 혈당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체중 조절의 경우 당뇨진단 초기에 더욱 크게 효과가 나타나므로 빠른 실천이 필요합니다.



음식은 가능한 싱겁게 그리고 섬유소가 풍부한 식사 실천


혈압이 높지 않으니 괜찮다? 아닙니다. 혈압이 높지 않아도 음식을 가능한 싱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당요환자분들의 경우 고혈압이 흔히 동반되곤하는데 당뇨 환자의 경우 당요가 없는 사람보다 혈압을 낮게 조절하여야 합니다. 쌀밥을 먹기보다는 잡곡밥이나 현미를 먹는 것이 혈당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인데 잡곡밥에는 쌀밥과 비교하였을 때 섬유소가 2배 ~ 3배 가량 많이 들어 있어 혈당 및 콜레스테롤을 적게 상승시켜 도움이 됩니다.


저지방 식이 실천


당뇨 합병증 중 매우 흔한 것이 바로 동맥경화로 인해 발생하는 뇌졸중 및 심장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병은 혈당조절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또한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나 심장에 좋지 않다고 할 수 있는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 콜레스테롤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기름기가 많은 육류와 난류, 내장류, 가공육류, 어패류 등의 섭취를 줄이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나온 다른 어떠한 치료법보다도 더욱 효과적인 것이 바로 운동입니다. 운동을 하루에 30분 ~ 1시간내 자신에게 적합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실천할 경우 혈당조절 효과가 좋은데, 운동으로는 달리기와 수영, 자전거,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