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병 환자 기본생활수칙 알아두세요

당뇨병 환자 기본생활수칙 알아두세요


당뇨병은 전 세계적으로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데, 당뇨병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장애 및 인슐린 작용 결함으로 인해 혈당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게되면서 단백질 및 지질대사, 탄수화물 대사 장애가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로 인하여 고혈당 및 다음, 다뇨, 다식, 체중감소 등을 비롯하여 눈과 신장, 심혈관계 및 신경장애 등의 다양한 합병증들이 동반되는 만성질환입니다. 현재까지 당뇨병은 발병하게 될 경우 완치 할 수는 없으나 여러 다양한 방법을 통한 혈당조절을 철저하게 할 경우 당뇨합병증 발생을 억제시켜주고 지연시켜주기에 적극적인 혈당 조절 및 관리가 강조되고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 기본생활수칙 지키도록 하세요


01. 식사는 정해진 때에 먹고, 양을 적절하게 그리고 반찬은 골고루 섭취하도록 합니다.

02. 운동은 하루 30분 이상에서 1시간씩 규칙적으로 매일 운동하도록 합니다.

03. 혈당 측정은 규칙적으로 하여 당뇨합병증을 예방하도록 합니다.

04. 병원 방문을 부담스러워하지 말고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05. 흡연은 당뇨합병증을 유발하는 지름길이므로, 금연을 실천하여 예방하도록 합니다.

06. 음주의 경우 혈당이 올라가므로 금주를 통해 혈당을 조절하도록 합니다.

07. 긍정적인 생각은 당뇨병 관리 및 조절에 도움이 되므로 항상 긍정적 생각을 가지도록 합니다.





당뇨병은 완치가 가능한 병이 아니며 평생을 걸쳐 조절 및 관리가 필요한 질환인만큼 당뇨병 환자분들 가운데는 심한 거부감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건강한 사람들 또한 건강한 삶을 위해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고, 술과 담배를 멀리하는 것과 같이 당뇨병 환자들 또한 당뇨병 기본생활수칙을 열심히 실천할 경우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으므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병 식이요법


-적절한 열량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영양소를 균형있게 섭취하도록 합니다.

-섬유소는 충분하게 섭취하도록 합니다.

-포화지방산 및 콜레스테롤은 제한하여 섭취하도록 합니다.

-음식은 가능한 싱겁게 섭취하도록 합니다.

-비타민 및 무기질을 충분하게 섭취하도록 합니다.


당뇨병의 효과적 관리를 위한 가장 기본이 바로 식사요법인데 식사요법의 목표는 혈당을 비롯하여 혈압, 혈중지질 등의 대사지표를 정상수준과 가까이 조절하는 것이며, 만성합병증을 예방하고 치료하고, 바른 식생활을 통하여 건강상태를 증진 시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