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도로위 무법자 자전거 안전규칙은 지켜야합니다

도로위 무법자 자전거 안전규칙은 지켜야합니다

 

 

최근 자전거 붐이 일면서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 매우 많아졌는데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은 날들입니다. 안전규칙을 지키면서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도 있지만, 안전규칙은 무시한체 도로위 무법자처럼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의 경우 사고가 발생 할 위험성이 큰데 최근 자전거 사고는 계속해서 늘고 있으며, 자전거 사고는 부상 위험성이 크기에 안전규칙을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잘못알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자전거는 차가 아니라고 생가하는 것인데 자전거는 도로교통법상에 차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로교통법규를 준수하여야 합니다.

 

 

자전거 교통 안전 혹시 잘 못 알고 계시지 않으신가요?

 

1. 자전거 도로가 없는 곳은 어떻게 해야할까?

 

자전거 도로가 없을 경우 자전거는 도보로 가는 것이 아니라 도로 우측 차도로 가는 것이 원칙입니다.

 

2. 자전거는 횡단보도를 건너도 될까?

 

자전거 횡단도가 있을 경우는 괜찮지만 횡단보도에서는 끌고 보행하여야 합니다.

 

3. 우측이 버스전용차로이면 어떻게 해야할까?

 

버스전용차로가 있을 경우 이를 제외하고 가장 우측편 도로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4. 교차로에서 좌회전을 해도 될까?

 

자전거는 좌회진이 아니라 가장자리를 이용하여 2번 직진하여 좌측으로 이동하여야 합니다.

 

5. 일방통행 도로 자전거는 역주행해도 된다?

 

자전거 또한 차로 분류되기에 일방통행을 해야합니다. 만일 일방통행 도로 반대방향에서 사고가 발생시 역주행 과실이 적용됩니다.

 

 

물론 이와 같은 법규를 모두 지키는 것은 현실상 어려운 부분은 있으나 되도록 지키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다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 안전규칙 꼭 알고 계세요>

 

 

-안전모는 필수! 자전거사고중 머리손상 사망자 70% 달합니다.

-횡단보도에서는 내린 후 끌고 건너도록 합니다.

-자전거 이용시에는 이어폰 및 스마트폰은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야간 주행시에는 전조등을 꼭 켜도록 합니다.

-큰 차량 옆을 지날 때에는 사각지대는 피하도록 하고 붙지 않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