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병 관리 혈당조절과 혈압조절 목표는?

당뇨병 관리 혈당조절과 혈압조절 목표는?


스트레스, 운동부족, 불규칙적인 식생활습관 등으로 인하여 당뇨병 환자가 매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당뇨병 환자의 연령대 또한 계속 낮아지고 있는데 당뇨병은 질환 그 자체보다 당뇨병합병증으로 이어지기에 더욱 위험한 질환이라 할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에게 있어 관리는 매우 중요한데 당뇨병 혈당 및 혈압조절 목표 알고 계신가요?


당뇨병 관리의 가장 기본 혈당조절


당뇨병 환자의 혈당조절은 중요한데 신부전, 뇌졸중, 심장마비, 당뇨망막병증, 당뇨신경병증 등과 같은 당뇨합병증의 위험성이 바로 혈당조절을 통하여 감소 될 수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당뇨병 혈당 조절 목표수치는 어떻게 될까요?


구분

혈당 정상수치

혈당조절 목표수치

공복혈당 시

70~100 mg/dL

80~100 mg/dL

식후2시간혈당

90~140 mg/dL

< 180mg/dL

당화혈색소

5.7% 미만

6.5% 미만 


당뇨병 혈당조절 목표수치는 식전혈당수치 80~130mg/dL, 식후 2시간 혈당 180mg/dL미만, 당화혈색소 6.5% 미만입니다.



당뇨병 혈압조절 왜 중요할까


당뇨병 만성 합병증 중 신장 및 혈관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당뇨병 환자는 철저한 혈압관리가 필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혈압이 120/80 mm Hg를 초과하는 당뇨환자의 경우 혈압을 떨어뜨리기 위한 생활습관 교정이 필요로하며, 진단하였을 때 수축기 혈압이 140 mm Hg 이상 혹은 이완기 혈압이 85 mm Hg 이상일 경우 서둘러 치료를 진행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