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병 혈당수치는 아는데 당화혈색소 수치는?

당뇨병 혈당수치는 아는데 당화혈색소 수치는?


갑자기 부모님이 건강검진을 받고 와서 작년과 비교시 체중이 늘어나고 혈압과 혈당 수치가 높아져서 당뇨병의 위험이 보인다고 하여 깜짝 놀라신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그리고 실제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압 및 혈당수치 관리는 물론이고 이와 더불어 특별하게 더 신경써야 할 수치가 바로 당화혈색소 수치입니다.



당화혈색소 HbA1c 란?


적혈구 속에는 혈색소라 불리는 헤모글로빈이라 하는 중요한 단백질이 있습니다. 혈중 포도당은 이 헤모글로빈이라 불리는 혈색소의 일부와 결합하는데 이처럼 혈색소에 포도당이 결합되어진 형태를 당화혈색소라 합니다. 이 당화혈색소는 고혈당 정도와 적혈구가 포도당에 노출되어지는 기간과 비례하여 증가하는데 지난 2개월 ~ 3개월간의 평균 혈당조절 상태를 알려주는 수치를 당화혈색소 수치라 합니다.



당화혈색소 수치 검사는?


당화혈색소 검사는 혈액 속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 적혈구 안의 혈색소가 어느정도 당화(糖化)되었는지 보는 검사입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당화혈색소는 적혈구의 평균 수명기간에 의하여 최근의 2개월 ~ 3개월간의 혈당조절 상태를 알려줍니다. 물론 정상적인 사람에게도 포도당이 존해하는데 정상치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보통 5.6%까지를 정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정상인의 당화혈색소 수치와 당뇨환자 당화혈색소 조절목표


정산인의 당화혈색소 정상범위는 4% ~ 6%이며, 당뇨병 환자의 경우 당화혈색소 조절 목표가 바로 6.5% ~ 7% 이하로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당화혈색소는 1% 올라갈 때마다 혈당치가 평균적으로 30mg/dL 정도 올라가니 당화혈색소 수치 확인 및 관리를 잘 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