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만성신부전증 신장손상에 따른 5단계

만성신부전증 신장손상에 따른 5단계



만성신부전증에 앞서 신장은 우리 신체에 좌우 양쪽에 하나씩 존재하면 흔히 콩팥으로 불리어 집니다. 신자의 기능은 혈액 내의 노폐물들을 걸러낸 후 소변을 통하여 배출하며, 혈액 내의 전해질 농도 조절과 혈압 조절 등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신부전증이라 함은 신장이 만성적으로 기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하는데, 간단하게 말하여 신장이 제 역할을 못하면서 전신에 문제를 발생시키는 상태를 가르킵니다.




신장은 급성신부전과 만성신부전으로 나누어 집니다.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는 속도에 의하여 신부전증은 급성신부전증과 만성신부전증으로 구분되어 지는데, 급성신부전신장이 갑자기 나빠지면서 신장의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상태에 이르는 것을 말하며 신부전증을 일으킨 원인제거 또는 치료를 잘 받을 경우 기능회복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만성신부전증서서히 신장기능이 나빠지게 되면서 신장 기능의 제 역할을 못하는상태로 급성신부전증과 다르게 신장기능이 정상기능으로 회복하기가 어렵습니다.




신장손상에 따른 만성신부전증 5단계


만성신부전증을 좀 더 상세하게 말하면 신장이 3개월 이상 손상되었거나 신장의 기능감소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하는데 만성신부전증은 신장 손상의 정도 및 기능감소정도에 의하여 5단계로 나누어집니다.


1단계: 신장의 기능 검사상 정상 또는 소변검사상 이상이 관찰되는 경우

2단계: 신장기능이 정상신장기능의 69% ~ 89%로 기능이 약간 감소가 관찰 되는 경우

*만성신부전증 1~2단계는 신자기능저하의 원인으로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을 찾아서 치료하고 진행여부를 지속적으로 관찰하는 것이 필요로합니다.

3단계: 정상신장기과 비교하였을 때 신장기능이 30% ~ 59%로 감소된 상태

*이 단계에서는 신장기능이 감소에 따라 발생하는 합병증 여부를 검사하고 치료하여야하며 진행여부를 주기적으로 관찰해야합니다.

4단계: 정상신장과 비교시 신장기능이 15% ~ 29%로 감소된 상태

5단계: 정상신장과 비교시 신장기능이 15% 이하로 심각하게 감소된 상태

*신장이식 또는 투석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