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병 검사 어떻게 할까요?

당뇨병 검사 어떻게 할까요?


간단하게 당뇨병은 혈액속 포도당으로 불리는 혈당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진 상태의 질환을 말합니다. 우리 신체 내의 포도당은 세포 하나하나에 들어가면서 우리 신체를 움직이게 하는 에너지원이 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이 포도당이 각 세포에 이용되기 위한 것이 바로 인슐린이라 불리는 호르몬이 필요로 합니다. 이 인슐린은 우리 몸의 췌장이라는 장기에서 분비되는데 인슐린이 부족하게 될 경우 흐부된 포도당은 이용하지 못한체 혈액 속에 쌓여 쉽게 말해 오줌으로 넘치게 되는 것입니다.



당뇨병은 두 종류로 제 1형당뇨병인 인슐린 분비기능이 많이 떨어진 상태인 인슐린의존형과 체내 인슐린 필요량이 증가함에 따라서 발생하는 인슐린 비의존형인 제 2형당뇨병으로 나누어집니다.




가장 보편적인 당뇨병 검사


보통 당뇨병 검사로 혈당검사를 진행하는데 대개 공복시 혈당수치를 제거나 식후 혈당수치를 측정하여 당뇨병 검사를 실시합니다. 공복혈당의 경우 110mg/dL 이하가 정상인이며, 식후 2시간 혈당수치가 140mg/dL 이하가 정상인입니다. 이처럼 공복과 식후 혈당 수치를 측정하였을 때 공복혈당이 126mg/dL 이상이거나 식후 혈당수치가 200mg/dL 이상인 경우에 당뇨병이라 부릅니다. 


*임신중 혈당검사는 조금 다른데 임신 중인 사람의 경우 공복혈당시 105mg/dL, 식후 2시간 혈당검사시 120mg/dL일 때 당뇨로 진단내리는데, 임신을 할 경우 신진대사가 변하며 태아가 가지고가기에 혈당이 낮아지면서 당뇨병 진단기준 또한 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