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요병이란 무엇인가

당요병이란 무엇인가

국제 보건 기구인 WHO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전 세계 당뇨환자는 무려 4억 2천만 명에 달하며 매년 510만여 명의 당뇨환자가 이로 인해 사망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는 지난 30여 년 동안 무려 4배나 증가한 수치이며 우리나라도 이와 별반 다르지 않다는 것이 다양한 매체를 통해 알려지고 있습니다. 2015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30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조사에 따르면 성인 3명 중 1명이 현재 당뇨로 고통받고 있거나 당뇨로 발전 가능성이 큰 고위험군에 속하는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당뇨 고위험군으로 진단이 되면 당뇨 인자가 한 가지만 있어도 당뇨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정기검진을 통한 예방에 힘써야 합니다.


사람들은 왜 이토록 당뇨에 많은 관심을 두며 집중하고 치료하려고 애쓰는 것일까요? 세상에는 많은 종류의 질병이 있습니다. 그중에는 증상이 가벼운 질병부터 목숨을 앗아갈 수 있는 질병까지 그 증상과 결과는 매우 다양합니다. 하지만 당뇨병(당요병)은 그중에서도 가장 많은 이목이 집중되는 질병 중 한가지 일 것입니다. 



당뇨(당요병)가 무서운 이유는 당뇨로 인해 인체 각 부위, 각 장기마다 합병증이 발생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망막 병증, 뇌졸중, 족부 병변 등 그 증상과 정도가 매우 다양한 합병증을 초래하는 당뇨가 이처럼 많은 합병증을 발생시키는 이유는 혈류장애를 일으킨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평소 혈당치를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최근의 통계를 살펴본다면 당뇨(당뇨병)의 발생 연령대가 낮아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 운동의 부족, 영양 과잉 섭취 등이 그 원인으로 꼽히고 있으며 당뇨 고위험군에 속한 사람 중 90%에 해당하는 많은 사람들이 식생활, 운동 등의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당뇨를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규칙적인 식생활, 운동 습관을 통해 당뇨를 예방하는 것과 더불어 충분한 식이 섬유 섭취는 성인 당뇨병을 예방하는 것에 아주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으며 식사 때 식이 섬유를 함께 섭취하면 음식물의 장 통과 시간이 빨라져 영양소의 흡수율을 저하시키고 이로 인해 혈당이 올라가는 효과를 보입니다. 또한 식이 섬유를 섭취하면 이로 인해 상대적으로 부족해질 수 있는 비타민과 미네랄을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수많은 사람이 당뇨로 인해 고통받고 있으며 '난치'와 '불치'를 주장하며 서로의 의견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치료가 가능하지만 힘든 길이며, 의지와 끈기가 부족하다면 불치가 되는 것이 당뇨병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당뇨를 예방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