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식곤증 식사후 참을 수 없는 졸음!

식곤증 식사후 참을 수 없는 졸음!


식사를 하기만 하면 잠이 쏟아져서 참을 수 없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모든 분들에게 식곤증은 있겠지만 식곤증이 유독 심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식곤증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바로 식사를 하고 난 후 먹은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하여 혈액이 소화기관으로 몰리게 되면서 뇌로 향하는 혈액이 감소하여 뇌에 산소가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그렇기에 전날 밤에 충분히 수면을 취하였다고 하더라도 식곤증을 찾아 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식곤증이 왔을 때 어떻게 대처할까?


1. 잠깐 수면 취하기



식사 후 식곤증이 몰려올 경우 버티려고 애쓰기보다 10분에서 15분 정도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은데, 수면시간도 20분 ~ 30분을 넘기지 않은 것이 좋으며, 오후 2시 ~ 오후 4시 사이에 자는 것이 저녁에 잠을 설치지 않고 식곤증을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2. 점심에 과식하지 않기



식곤증이 발생하는 이유가 뇌로 향해야하는 혈액이 소화기관으로 가면서 발생하는 것인 만큼 과식을 할 경우에 식곤증이 몰려오는 것은 피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식곤증을 피하기 위하여 과식을 삼가는 것이 좋으며, 식사는 천천히 잘 씹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우유와 바나나 등의 트립토판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 또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산책 또는 스트레칭하기



식사를 하고 난 후에 가볍게 산책을 하거나 스트레칭을 할 경우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어 환기를 시켜주면서 졸음을 몰아내고, 소화에 도움을 줄 수 있어 식곤증을 해결하는 또 하나의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