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배뇨질환

급성 전립선염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급성 전립선염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전립선은 정액의 약 15%를 생산하고 사정관과 요도 등을 감싸주고 전립선액을 분비하는 남성 생식기관입니다. 전립선염의 정의를 쉽게 내리기는 사실 어려운데, 전립선염의 정확한 원인과 치료방법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전립선염이란 전립선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남성 가운데 1/4이 평생 한 번은 걸리는 병인 만큼 흔한 질환입니다. 갑작스럽게 심한 증상이 생긴 경우를 급성 전립선염이라고 하고, 급성기 후나 3개월 이상 심하지는 않은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를 만성 전립선염이라 합니다.



 

급성 전립선염의 원인은?

- 과도한 음주나 무절제한 성생활 또는 피임을 위해 사정을 억제한 경우

- 회음부에 손상을 입은 경우

- 음경의 불결, 포경이 심한 경우

- 술과 기름진 음식을 과용한 경우

 

급성 전립선염의 증상은?

소변 보는 것이 불편한 남성은 일단 전립선염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소변이 자주 마렵고 요도가 화끈 거리며 따가운 통증이 찾아오고 회음부가 아래로 당기는 듯 더부룩한 통증급성전립선염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특히 급성인 경우에는 발열과 오한, 배뇨장애등의 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더욱 조심해야합니다. 전립선 염의 대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을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소변이 자주 마렵고, 참기 힘든 증상

- 배뇨 시 통증이 있거나, 소변이 붉게 나오는 증상

- 소변 줄기가 가는 증상

- 자다가 일어나서 소변을 보는 증상

- 아침에 일어나면 팬티에 분비물이 묻어 있거나 심하면 농이 나오는 증상

- 정액에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

- 발열, 오한, 근육통, 전신 피로감, 요통

- 회음부 통증, 치골부 통증, 음경부 통증, 음낭 통증, 고환 통증, 항문부 통증, 사정시 통증

- 조루증, 성욕감소와 극치감 감소, 발기유지능력 감소

전립선염 환자에서 모두 발생하는 것은 아니고, 환자에 따라서나 또는 정도에 따라 한두 가지 또는 몇 가지 증상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급성 전립선염 치료

남성 가운데 4분의 1이 평생 한 번은 걸리는 병인 만큼 지나치게 이를 의식하는 것이 오히려 병을 키우는 역효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젊은 환자 중 상당수불안심리로 인한 스트레스로 회음부 주변 근육이 지속적으로 긴장하면서 병을 부른다고 합니다. 정확한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은 부분이 많기 때문에 근본적 치료방법은 아직 없으므로, 어떻게 해서 증상의 정도를 줄이고 재발횟수를 줄이느냐가 치료의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인 치료전립선 장벽을 통과할 수 있는 항생제를 선택하여 투여합니다. 증상에 따라, 선택적 알파차단제나 소염진통제, 근이완제, 항콜린제를 복합 투여하여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중점을 두게 됩니다. 일정 기간의 치료로 증상이 완화되었다가도 과음이나 과로하면 곧바로 증상이 재발하기 쉬우므로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립선 마사지와 온수좌욕 그리고 가벼운 운동으로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거나 근육을 이완시켜야 합니다. 또한 규칙적인 성생활로 전립선 울혈을 방지해주고 증상을 악화시키는 성분인 카페인, 알코올, 짜고 매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전거, 오토바이, 승마와 같이 전립선을 직접 자극하는 행위를 삼가고 장시간 앉아 있는 제사, 소변을 오래 참는 등의 행동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