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목감기에 좋은 차를 통한 건강 관리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진 10월 환절기는 큰 일교차로 인해 감기에 걸리는 사람이 많습니다. 특히 감기는 전염성이 굉장히 강한 질병으로, 본인 스스로 건강 관리를 철저히 했다 하더라도 공공장소에서 타인에 의해 감염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감기는 치료법이 없어 나타나는 증상을 완화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해야 하는데, 특별히 치료를 하지 않더라도 1~2주 안에 자연스럽게 치유가 되기에 약을 기피하는 분들께서는 감기에 좋은 차 등을 통한 건강 관리를 철저히 하며 감기를 이겨내기도 합니다.

 

특히 가을 환절기처럼 건조한 날씨에는 호흡기 점막이 말라 병원균의 침입이 쉬워 감기에 걸리기 쉬우니 평소 적절한 실내 습도를 유지하며 건강에 좋은 차를 주기적으로 마셔 호흡기가 마르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감기에 좋은 차 1. 도라지차

 

건강 식품으로 널리 알려진 홍삼에 함유된 사포닌, 도라지에도 함유되어 있으며 사포닌은 기침 관련 증상을 완화하는 것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도라지에는 섬유질, 비타민, 철, 인 등 건강 관리에 탁월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목감기가 아니더라도 건강 관리를 위해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지만 도라지 특유의 쓴 맛으로 인해 섭취가 어려울 수 있으니 차에 소량의 설탕, 꿀을 함유하거나 청으로 만들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감기에 좋은 차 2. 생강차

 

생강에 함유된 성분, 진저롤과 쇼가올은 각종 병원균에 대한 강한 살균작용으로 건강 관리에 유익한 음식입니다. 또한 디아스타아제와 단백질 분해효소로 인한 소화액 분비 자극으로 장 운동을 촉진하거나 설사와 관련된 증상을 완화하는 것에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생강 역시 특유의 쌉싸름한 맛으로 인해 먹기 어려울 수 있으니 설탕 또는 꿀을 첨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감기에 좋은 차 3. 유자차

  

유자차는 면역력을 개선하는 것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레몬보다 최대 3배에 가까운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감기를 예방하거나 기침과 가래 등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 것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 당질, 단백질 등 주로 감귤에 함유된 성분까지 다량 함유, 헤스페리딘까지 함유되어 있어 여러 뇌혈관 장애를 예방하는 것에도 효과적입니다.

   

   

목감기에 좋은 차 4. 매실차

   

매일은 다량의 유기산을 함유하고 있어 목감기 등 감기 관련 증상을 완화하는 것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여러 균에 대한 강한 살균 작용과 해독 작용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장 건강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지만 매실을 날 것으로 섭취할 경우 매실에 함유되어 있는 독성 물질 '아미그달린'으로 인해 악영향이 나타날 수 있으니 반드시 조리해서 먹거나 매실주 등 가공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