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환절기 비염 등 코 건강 관리

     

환절기만 되면 기후 변화, 알레르기 등의 이유로 멈추지 않는 콧물, 재채기로 고생을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특히 만성적인 비염 등의 이유로 오랜 시간 콧물이 흐를 경우 두통과 목 쉼 등 다른 증상까지 야기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류, 꽃가루, 애완동물의 털과 비듬으로 인해 알레르기성 비염이 유발되는데 환절기 코 건강 관리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이러한 환경을 개선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코 건강 관리 1. 침구류 관리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퀸 사이즈 매트리스에는 약 2, 300만 마리의 진드기가 서식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침구류에 서식하는 진드기가 코 등 호흡기를 통해 체내로 유입되는 경우 여러 질병이 발병될 수 있는데 이러한 질병으로는 가려움, 아토피, 비염이 대표적인데 특히 환절기에는 기후 변화와 맞물려 코 건강을 위협할 수 있으니 일광건조가 가능한 침구류는 주기적으로 세탁하는 것이 좋고 일광건조 및 세탁이 불가능하다면 진드기 제거제를 통해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 건강 관리 2. 적정한 습도 유지

  

가을은 기온 변화로 인해 실외는 물론 실내까지 건조할 수 있는데 이처럼 건조한 환경은 감기 등 바이러스 감염을 야기할 수 있는데 특히 코 점막이 마를 경우 이러한 병원균을 걸러내지 못 해 호흡기 관련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가습기를 통해 적절한 습도를 유지해주는 것은 코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 건강 관리 3. 규칙적인 운동

    

환절기에는 큰 기온차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되기 쉽습니다. 이러한 면역력 저하는 감기 등 여러 질병에 노출되기 쉬울 수 있으니 규칙적인 운동을 시행하거나 몸을 따뜻하게 하여 면역력이 저하 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건강을 관리하고자 운동을 시행하는 경우, 아침 저녁으로는 다소 쌀쌀한 날씨가 이어지며 운동 후 체온이 낮아져 감기에 걸리기 쉬우니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