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환절기 질병 예방과 면역 높이는 음식

 

아침저녁으로 온도 차이가 크고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는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낮아지기 쉬워 여러 질병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특히 매년 환절기마다 찾아오는 감기 등 호흡기 질병은 전염력까지 높아 평소 철저하게 건강 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감염 되기 쉽습니다.

 

환절기는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워 호흡기 질병이 유행하기 쉽습니다. 신체의 림프구 등 면역 시스템은 외부로부터 유해균이 들어올 경우 이를 공격하여 차단해야 되는데 면역력이 저하될 경우 이를 제대로 수행할 수 없어 병에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환절기에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테니 참고하셔서 건강 관리에 유념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 높이는 음식. 토마토

 

토마토에는 구연산, 아미노산, 칼슘, 철, 인, 사과산 등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그중 '라이코펜',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성분은 활성산소를 배출하는 것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노화를 방지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면역 높이는 것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어 건강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토마토에 기름에 볶는 등의 열을 가했을 때 라이코펜이 보다 활성화되어 흡수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생토마토를 먹었을 때 보다 열을 가한 토마토를 섭취했을 때 최대 9배에 가까운 양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 높이는 음식. 굴
 
남성에게 좋은 음식 중 대표적인 음식 굴은 단순히 남성에게만 좋은 것이 아닌 면역을 높이는 것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굴에는 천연 아연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면역 반응을 조절하거나 대표적인 호흡기 질병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철분, 구리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고 타우린 함유 또한 많아 콜레스테롤과 혈압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섭취 시 레몬과 함께 할 경우 C, FE의 흡수율이 높아질 수 있으니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 높이는 음식, 마늘
 

여러 매체에서 슈퍼푸드로 손꼽는 마늘에 함유된 유황 성분은 살균과 항균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셀레늄, 마그네슘, 비타민 B6 등 면역 높이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항암, 항균, 빈혈 완화, 저혈압 개선, 면역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마늘은 피로 회복과 항산화 효능도 갖고 있기에 주기적인 섭취는 건강 관리에 탁월할 수 있습니다.

 

그 외 고구마, 아보카도, 시금치, 연어 등의 음식도 면역 높이는 것에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평소 육류 위주의 식단을 유지하고 있다면 식단 개선을 통해 환절기 질병 예방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