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갑상샘 기능항진증 / 갑상샘 기능저하증 갑상선 검사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샘 기능항진증 / 갑상샘 기능저하증 갑상선 검사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 촉진 시 만져지는 미만성 비대(결절이 아닌 것)는 대부분 하시모토 갑상선염입니다하시모토 갑상선염은 갑상선을 기능 저하 상태로 빠트리는 질환 중 가장 큰 비중을 가진 질환입니다.

 

이 외에도 갑상선 검사를 통해 갑상선 질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검사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들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TSH, FT4, FT3, TPOAb, TBII 등이 있고. 이 외에도 Tg나 칼시토닌 검사 등도 봅니다.

 

   

 <출처: YTN 플러스_헬스+라이프 / 경희생한의원 김지만 원장 출연>

  

갑상선 질환(갑상샘 기능저하증 / 갑상샘 기능항진증)에서 TSH는 매우 민감하게 변하여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저하증의 지표로 쓰입니다. TSH는 뇌의 뇌하수체에서 분비하는 호르몬입니다. 이 호르몬은 갑상선에 명령을 내려서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할 것을 지시하는 호르몬입니다. 그런데 목에 있는 갑상선에서 호르몬의 생산량이 많아지면 반대로 TSH는 줄어들게 됩니다.

 

 

 

 

  

, TSH와 갑상선 호르몬인 FT4, FT3는 대개는 한쪽이 올라가면 한쪽은 내려가게 되있습니다.

 

갑상샘 기능저하증은 FT4, FT3같은 갑상선 호르몬이 저하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TSH는 상승되어 있고 반대로 갑상샘 기능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인 FT4, FT3 등이 과잉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TSH는 정상보다 심하게 떨어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갑상선 호르몬은 정상인데 TSH가 저하되어 있거나 항진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다음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경희생 한의원에서는 갑상선 검사 상 갑상샘 기능항진증과 갑상샘 기능저하증이 있는 경우, 경희생 한약으로 적극적으로 치료합니다. 결국 갑상선 질환(갑상샘 기능항진증, 갑상샘 기능저하증)은 면역과 관련이 되어 있는 면역력 질환이기 때문에, 체질을 개선하고 재발을 막는 것이 최선입니다.

 

이러한 성과로 갑상선 환자를 완치한 논문을 유럽 SCI 국제 학술지에 등재하여 그 성과를 인정받았습니다.

 

갑상선 검사로 갑상선 환자의 치료 상황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