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채소가 부족하면 보내는 몸의 신호

채소가 부족하면 보내는 몸의 신호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서는 채소를 많이 섭취해야 한다는 사실을 많은 분들이 아실 것입니다. 하지만 얼만큼 채소를 섭취해야지 우리 몸이 건강해지는지에 대해서는 알기 어렵습니다. 물론 건강해지는 양을 알기는 어렵겠지만 채소가 부족하면 우리 몸에서 보내는 신호가 따로 있다고 합니다. 어떤 몸의 신호를 보낼까요?



미국 라이프 매체 중 '더리스트'에서 채소 섭취가 부족할 경우 발생하는 증상에 대해서 설명하였습니다. 만약 이러한 신호가 보일 경우 채소 섭취에 대해 보다 신경 쓰셔야 할 것입니다.


01. 변비가 있다면?


채소는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채소 섭취가 부족하면 변비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 섭취량을 늘릴 경우 변비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02. 멍이 쉽게 든다면?

어딘가에 가볍게 부딪혀도 쉽게 멍이 든다거나 타박상에 걸릴 경우 채소 섭취량이 부족하다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비타민C와 K가 멍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고하는 연구 결과는 많이 나와있습니다.


03. 항상 허기짐을 느낀다면?

영양학자 프랜시스 라지맨 로스에 의하면 식사를 한 후 1~2시간 이내에 허기짐을 느낀다면 섬유질을 충분히 먹지 않아 발생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를 섭취할 경우 포만감 역시 높여줄 수 있습니다.


04. 체중이 늘어난다면?


저칼로리라 할 수 있는 채소 대신에 칼로리가 높은 육류, 고지방 음식, 가공식품을 많이 먹을 경우 체중이 쉽게 늘어나므로 포만감을 줄 수 있고 저칼로리인 채소 섭취를 하는 것이 체중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05. 만성 피로를 느낀다면?


매일 피곤함을 느끼고 있다면 평상시에 섭취하는 식단을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채소의 경우 에너지를 생산하는데 도움을 주는 철분, 마그네슘, 비타민C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06. 잦은 질병으로 고생한다면?


영양사 애비 소에에 따르면 "채소를 충부히 먹지 않을 경우 질병을 효과적으로 막을 수 없다"고 강조하며, 면역력 강화에 있어 케일 같은 어두운 녹색 채소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하였습니다.


07. 여드름이 많이 난다면?


빵과 같은 정제 탄수화물을 섭취하거나 트랜스지방이 많은 고지방의 음식들은 여드름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피부과 의사인 제시카 Wu에 의하면 노화방지와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채소를 많이 섭취하여야 한다고 조언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