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는 캡사이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는 캡사이신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을 때 매운 음식을 먹으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매운 음식을 먹으면 스트레스가 풀리는 기분을 많이 느끼기 때문인데, 매운 음식을 먹을 경우 실제로 스트레스 해소효과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고초와 같은 매운음식을 먹으면 스트레스가 왜 풀릴까요?


실제로 매운맛은 스트레스와 연관성이 있습니다. 사실 매운맛이라고 표현하지만 신맛, 단맛, 짠맛, 쓴맛과 같은 맛은 아니라 혀의 통증이 바로 매운맛입니다. 혀의 통증을 주는 성분이 혀의 표면에 달라붙으면서 통증으로 인식되고 이 통증을 줄이기 위하여 우리 몸은 엔돌핀을 방출하여 진통역할을 수행합니다. 매운음식을 섭취할 때 스트레스가 풀린다고 느끼는 것도 이러한 점 때문입니다.



고추에 들어 있는 캡사이신 매운맛을 내는 이유


고추에는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이 있다는 사실은 이제 많이들 알려져서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매운 음식을 섭취할 때 체온은 상승하게 되는데 이는 캡사이신 성분이 혈관을 확장시키면서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해서 입니다. 


캡사이신은?


위산분비를 촉진시키고, 단백질 소화를 도와주고, 장내에 세균번식을 막아주는 젖산균의 발육을 도와주는 기능을 합니다. 이뿐 아니라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호흡기 계통 감염을 예방할뿐 아니라 질병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우리가 흔히 매운 음식을 먹으면 너무 매워서 물을 마시는데 물을 마시더라도 매운맛이 잘 안가시곤 합니다. 그 이유는 캡사이신이 물에 잘 녹지않기 때문입니다. 캡사이신은 물이 아니라 기름에 잘 녹으므로 매운맛을 못참겠다면 식용유와 같은 식용 기름으로 입을 헹구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주의해야할 매운맛


지나치게 매운 음식을 먹을 경우 복통과 설사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캡사이신은 소화관을 자극시켜 운동을 촉진하지만 이 과정 중 혈류로 흡수되어야 할 캡사이신 일부가 대장으로 이동할 경우 대장이 민감한 분들의 경우 복통과 설사를 유발 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다른 매운맛을 해소하는 방법으로는 매운 음식을 먹기 전에 우유 한잔을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우유에 들어 잇는 단백질의 경우 위장벽을 보호해주어 매운맛으로 인한 위장 부담을 줄여줍니다. 매운음식을 먹은 후에도 좋은데, 우유에 들어가 있는 카제인이라 불리는 단백질은 캡사이신을 분해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매운맛을 중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