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고혈당 특징을 가진 당뇨병

고혈당 특징을 가진 당뇨병

<당뇨합병증 당뇨망막증 한약치료 사례 논문>


우리의 몸이 움직이기 위한 에너지로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는 포도당은 전신의 모든 부분들에 세포로 들어가면서 에너지 역할을 하기 위해선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필요합니다. 이 인슐린에 문제가 생기거나 부족할 경우 혈당조절이 어려워지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뇨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여러 다양한 증상들과 징후들을 보이게하고 소변을 통해 포도당을 배출합니다.



당뇨병 증상을 좀 더 상세히 살펴보면


혈당이 그리 높지 않은 경우에는 대개 환자들이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 대부분으로 모호한 증상들로 인하여 당뇨라 인식하지 못하곤 합니다. 혈당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게되면 물을 많이 마시게되는 증상, 소변이 늘어나고 화장실을 빈번하게 가게되는 증상, 이유가 없는 가운데 체중이 감소하는 증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장기간 고혈당이 이어지게 될 경우 전신에 걸쳐 여러 다양한 당뇨합병증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당뇨합병증은 일상생활을 저해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어 더욱 주의하여야 합니다.



당뇨합병증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여러 합병증이 발생 할 수 있는데, 대표적인 합병증으로 실명을 부르는 당뇨망막증, 신장기능이 저하되면서 투석치료 및 신장이식이 필요한 당뇨병성신증, 방치시 족부를 절단해야할 수 있는 당뇨발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