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갑상샘항진증 증상과 치료

갑상샘항진증 증상과 치료


먼저 갑상샘이란 목 앞쪽 중앙부분에 있고 앞쪽에서 보았을 때 나비 형태로 후두 및 기관 앞쪽에 붙어있는 내분비기관입니다. 이 갑상샘은 갑상샘 호르몬 그리고 칼시토닌(calcitonin)을 생성하고 분비합니다.



갑상샘호르몬은 신체의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중요한 호르몬입니다. 에너지 대사를 통하여 열을 발생시켜 체온유지, 뇌를 비롯하여 신경계 발달 및 신체 성장에도 꼭 필요로한 호르몬입니다. 이 갑상샘 호르몬이 신체가 필요로하는 양보다 많은 경우 갑상샘항진증, 필요로하는 양보다 적을 경우 갑상샘저하증이라는 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갑상샘항진증 가장 큰 원인은?


갑상샘항진증과 갑상샘저하증 모두 자가면역 질환이 가장 흔한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자가면역질환이라 함은 외부에서 침투한 세균 및 바이러스를 공격하여야 하는 면역력이 자기 몸을 공격하면서 질환을 발생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자가면역으로 인해서 갑상샘이 자극될 경우 갑상샘호르몬이 많이 생성되면서 갑상샘항진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갑상샘항진증 증상 알아보기


먼저 식욕이 매우 왕성한데도 체중은 오히려 감소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더위를 참지 못하는 증상이 발생하며, 맥박이 빨라지고 두근거리는 증상, 대변 횟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감상샘항진증 증상으로 불안감과 초조함, 피로감이 나타날 수 있고, 숨이차고 가슴이 아프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근력 약화에 따른 근육마비, 눈이 튀어나오는 그레이브스 안병증 역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항진증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