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배뇨질환

전립선이란? 무엇일까 전립선염은

전립선이란? 무엇일까 전립선염은


전립선염이란? 1995년 미국 국립보건원의 분류 그리고 정의에 의하여 4군으로 분류 및 정의됩니다. 제 1군을 살펴보면 급성증상을 동반한 세균감염(급성 세균성 전립선염), 제 2군의 경우 재발성 세균성 전립선 감염(만성세균성 전립선염), 3군의 경우 명확히 확인하기 어려운 감염(만성 골반통증 증후군, 만성 비세균성 전립선염), 제 4군의 경우 주관적인 증상은 없으나 전립선 염증에 의하여 우연하게 발견된 경우(무증상성 염증성 전립선염)로 정의합니다. 보편적으로 전립선의 경우 보통 제3군을 의미하고, 제 3군은 다시 전립선액에 의하여 백혈구가 존재하는 경우(3A군, 염증형)와 백혈구가 존재치 않는 경우(3B, 비염증형)로 구분 합니다.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 전립선염 원인


다른 전립선 관련 질환과 다르게 전립선염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세균성 전립선염의 경우 대개 대장균이 요도로부터 상행 감염(하부기관에서부터 상부기관으로 감염)을 발생시키거나 전립선으로 역류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원인균에 대해서 아직 제대로 정립되지 않은 부분이 많으나, 대개 대변연쇄구균 그람 양성균, 대장균 등이 주요 원인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세균성 전립선염은?


비세균성 전립선염은 원인균이 검출되지 않는 경우에 내릴 수 있는 진단명이나 세균 감염의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의견 또한 존재합니다. 비세균성 전립선염은 기능성 또는 해부학적 배뇨장애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신경근 또는 신경학적 이상, 자가면역질환골반부위 손상, 스트레스 등도 원인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상의 원인들이 복합적이게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제 1군, 제 2군, 제 3군 전립선염 증상은?


제 1군인 급성 세균성 전립선염은 허리의 통증오한, 직장 및 회음부 통증, 강하고 갑작스런 요의와 함께 소변이 마려우면 참기 어려운 요절박, 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보게되는 빈뇨, 배뇨곤란, 급작스럽게 소변이 막히는 급성요폐 등의 증상들이 발생하며 권태감, 관절통, 근육통 같은 전신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제 2군인 만성 세균성 전립선염의 증상의 경우 요절박, 빈뇨, 배뇨곤란, 야간 수면 시간에 배뇨를 빈번히 하는 야간뇨, 불편감 또는 회음부 통증, 하부의 허리통증 등이 발생합니다.


3군인 만성 비세균성 전립선염의 증상의 경우 통증 혹은 불편감입니다. 동통은 대개 골반부위, 즉 회음부 및 성기 윗부분인 치골상부에서 발생하고, 허리성기 바깥 부분에 나타나거나 사정 할 때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 4군인 무증상성 염증성 전립선염은 표현 그대로 증상이 없는 경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