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급성신부전이란 어떤 질환일까?

급성신부전이란 어떤 질환일까?



급성신부전은 만성신부전과 다르게 신장이 수시간부터 수일에 걸쳐 급격하게 신장기능이 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처럼 급격하게 떨어져버린 신장기능으로 인해서 신체 내부에 노폐물들이 쌓여지고 혈액 내 고질소혈증이 발생하고, 체액 그리고 전해질 균형에 이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증상은 어떤 것이?


핍뇨 증세로 소변량이 하루에 400cc미만으로 감소하는 증상이 흔하게 나타나나 소변량이 줄어들지 않는 경우 또한 있습니다. 이외 신체에 발생하는 증상은 다양하며 이 가운데 감염증은 사망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급성신부전 증상을 상세히 보면 신경계 증상으로는 의식혼탁과 경련 증상을 보이고, 심혈관계 증상로는 고혈압과 부정맥, 허혈성 심장질환 증상을 보입니다. 호흡기계 증상으로는 폐출혈 및 폐부종 증상, 위장관계 증상으로는 구토와 식욕부진, 장 마비, 위장관 출혈이 있습니다.



급성신부전이 부르는 합병증


대표적인 합병증을 살펴보면 최액과다에 따른 폐부종, 코칼륨혈증 및 감염증입니다. 고칼륨혈중의 경우 심장에 심각하게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즉시 치료하는 것이 필요로 합니다. 급성신부전 회복기에는 소변량이 갑작스레 증가하면서 소변을 자주 보고 싶은 이뇨증세가 나타나는데 이러한 경우 탈수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최근 한약재서 발암물질 아플라톡신 검출되었다는 내용이 게재되었었는데 이는 잘못된 정보로써 발암물질이 검출된 것은 한약 등 약용으로 쓰이는 GMP 한약재가 아니라 일반 식품으로 분류되는 식·약 공용농산물입니다.


급성신부전 치료는


급성신부전 전문적이며 집중적인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급성신부전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요소에 대하여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고 위험율이 높은 분들의 경우 적절한 수분공급 그리고 소변을 잘 배출되도록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급성신부전이 진전되게 되면 정상적으로 신장기능이 회복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이요법으로는 수분 및 전해질, 단백질의 섭취를 제한하는 고칼로리와 저단백질 식이를 실천하고, 저염식이 그리고 저칼륨식이를 실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