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급성신우신염 심할 경우 신장기능 손상으로

급성신우신염 심할 경우 신장기능 손상으로



급성신우신염 요로감염의 일종으로써 신장에 세균 감염이 발생되는 것을 말합니다. 요도에 발생된 요로감염증은 요도염이라하며 방광에 발생한 것을 방광염이라 합니다. 원인은 세균 감염이 원인으로 원인균의 85%가 바로 대장균 입니다. 젊은 여성분들의 경우 특별한 해부학적 이상 및 기능적 이상이 없더라도 잘 발생할 수 있고 비뇨기계 관련 수술 또는 기계적 조작에 의해서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방광에 세균이 들어왔다하여 모두 요로감염이 발생할까?


방광에 세균이 들어온다고 하더라도 정상배뇨작용 및 면역인자들로 대개 제거됩니다. 하지만 방광에 침투된 세균이 증가한다거나 방과 내부에 소변이 장기간 머무를 경우 요로감염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드물게 혈액 내부에 세균이 있는 균혈증이 있을 경우 혈류로부터 세균이 요로에 유입되면서 급성신우신염이 유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급성신우신염 증상은 어떤 것이?


신우신염은 신장의 위치 특성상 옆구리 통증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은데, 허리통증과 발열 등이 주요한 증상이며, 방광염을 동반될 경우 방광염 증상인 갑작스럽게 소변이 마려운 긴급뇨, 절박하게 소변이 마렵고 참지못하는 절박뇨, 배뇨통 등이 동반되게 됩니다. 심한 감염인 경우에는 혈뇨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급성신우신염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신장에 고름집이 생기게 되는 신주위농양 및 신장내농양으로 진행 될 수 있고 심할 경우 혈액 내부에 세균이 유입되어지는 패혈증으로 이어지게 되면서 드물게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심한 신우신염을 제 때에 발견하지 못할 경우 신장기능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신우신염 예방 습관 어떤 것이 있을까?


-수분 섭취는 충분히 하도록 합니다.

-성관께 후에 바로 소변을 보고 요의를 느낀다면 참지말도록 합니다.

-항문을 닦았을 때 질 부분에서 항문쪽으로 닦도록 합니다.

-무더운 여름철에는 충분한 수면 및 휴식으로 면역력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이상 증상을 보이면 서둘로 병원을 방문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