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헛배부름 복부팽만감 예방하기

헛배부름 복부팽만감 예방하기


평소에 소화기능이 안좋다거나 장의 기능이 약한 분들의 경우 배에 가스가 많이 차는 증상들을 빈번하게 겪곤 합니다. 이 가스로 인해서 발생되는 복부팽만감은 시간이 흐르면서 만성적인 변비와 염증성 장 질환 등등의 소화기계통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주의하여야합니다. 그렇다면 이 헛배부름 복부팽만감을 예방하기 위해선 어떤 식생활습관을 실천해야할까?



탄산음료 섭취 자제하기


콜라와 사이다와 같은 탄산음료는 쉽게 헛배를 부르게하는데, 이는 다이어트 음료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탄산음료는 되도록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가능하면 물을 마신다거나 최소한 탄산이 없는 음료수를 마시는 것이 복부팽만감을 예방 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음식물 꼭꼭 잘 씹어먹고 천천히 먹기


식사를 급하게 하면 공기까지 먹게 되면서 배에 가스가 차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사를 할 때에는 소화가 입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꼭꼭 천천히 씹어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식사시간의 경우 최소 30분이 되어야 포만감과 함께 식사량을 줄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섬유질 섭취와 운동하기


물 섭취량이 적고, 식이섬유를 적게 먹으면서 신체 움직임이 적을 경우 변비에 걸리기 쉬운데,변비는 복부팽만감을 발생시키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헛배부름 복부팽만감이 오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변비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한데 곡물과 채소, 콩류, 견과류 등과 같은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도록하고, 물과 차를 하루에 약 6~8잔 정도 마시도록 합니다. 더불어 주에 최소 5번 이상 30분 이상 운동을 실천하도록 합니다.



가공식품 피하기


가공식품의 경우 나트륨 함유량이 높은 반면 섬유질은 적은 식품이 많습니다. 이 둘 모두 배를 볼록 튀어나오게 하기 쉬우므로 가공식품을 선택할 때에는 겉 포장지에 영양성분을 확인 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합니다. 가공식품으로 냉동식품과 통조림 등에는 대개 나트륨 함유량이 높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