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항문가려움증 알고 계신가요~?

항문가려움증 알고 계신가요~?



밤에 유독 항문 주변부분이 가려워서 잠을 설치게 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를 항문가려움증 또는 항문소양증이라 불리는 질환 때문인데 배변 후 혹은 취침시에 항문 주변 부위가 가려운 상태를 말하는데, 전체 인구 가운데 1% ~ 5% 인원에서 발생하고 나이불문하고 발생 할 수 있으며, 남성에게서 4배 정도 더 흔히 발생하곤 합니다. 



항문가려움증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대개 항문가렴움증을 유발시키는 요인은 본인 스스로의 일상생활습관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비누 및 바디클렌저 등을 항문 및 그 주변부위를 과하게 씻는 다거나, 그 자체가 자극되어 가려움증으로 유발 될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의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는데 평소 항문 주변을 제대로 씻지 않는다거나, 배변 이후에 뒷처리를 깔끔하게 못할 경우 대변이 자극원이 되어 항문가려움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치료 및 예방할까?


첫번째 단계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원인인자를 제거해주는 것입니다. 이후에 일반치료 및 특정질환에 맞춘 전문 치료를 실시하도록 합니다. 항문가렴움증의 일반적인 치료방법은 평소 식생활습관을 바르게하여 변비 및 설사를 예방하고 항문 주변부위를 청결하게 유지하도록 합니다.


식사시 자극적인 음식들은 가능한 피하도록 하고, 편식 대신 골고루 먹는 식습관과 소화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식사속도는 너무 빠르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되도록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본인의 생활습관 개선


항문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본인의 생활습관에서 비롯되는 만큼 평상시 청결을 유지하기 위하여 대변을 본 이후에 잘 씻도록합니다. 공중화장실 사용시에는 페이퍼 타올을 좌변기 위에 깔아서 사용하느 것도 좋습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과하게 씻는 것은 증상악화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하여야하는데 가능한 부드러운 휴지를 사용하여 항문을 닦아주고 자극이 적은 비누를 사용하여 물로 씻어내느 것이 좋은데, 세척 한 후 잘 말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조시 드라이기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