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열대야 수면에 대한 오해

열대야 수면에 대한 오해


열대야는 한 여름 밥의 기온이 25도 이상인 현상을 말하는데, 열대의 저지대 밤과 비슷해 더위에 의하여 수면을 취하기 어렵고 고통스러워 더위를 나타내는 지표가 됩니다. 우리나라 열대야 현상은 농초보다 도시에서 특색으로 나타나는데 교외 지역과 비교시 사람부터 시작하여 건물과 차량, 공장 등이 많아 인공열을 발생시키고, 열을 잘 흡수하는 아스팔트 도로가 쉽게 가열되고 건조합니다. 



열대야 수면 어떻게해야 숙면취할까?


열대야로 인해 잠을 설치는 분들이 가장 많이 찾아보는 것은 어떻게 숙면을 취할까입니다. 대표적으로 운동을 한다거나 에어컨을 키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으나 전문가에 의하면 오히려 밤잠을 설칠 수 있어 피해야한다고 말합니다. 



격한 운동 열대야 숙면을 방해한다


여름 저녁 온도가 25도 이상 올라가는 열대야에는 체온을 떨어뜨리기 힘들어 잠들기 어려워지는데, 이러한 상태에서 운동은 금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게 될 경우 취침하기 4시간 전에 마치는 것이 좋은데 격렬한 운동을 하게되면 우리 신체는 에너지를 발산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우리 신체는 체온상승과 함께 교감신경이 흥분하게 되면서 열대야 수면을 방해하게 됩니다. 잠을 잘 때에는 오히려 부교감신경을 더 많이 분출해야하는데, 부교감신경은 차분히 낮에 있었던 스트레스를 없애주는 기능을 하는 신경입니다. 교감신경이 아닌 부교감신경을 흥분시키기 위해서는 음식물, 격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고, 스트레칭을 비롯한 가벼운 운동과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여 취침 전에 체온을 0.5도 ~ 1도 떨어뜨리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시원한 에어컨 열대야 수면에 도움되지 않을까?


에어컨의 경우 타이머를 설정하여 약 30분 ~ 1시간을 맞춰놓는게 좋습니다. 적정온도의 경우 20도 ~ 25도로 20도 이하로 떨어지게 될 경우 냉방병에 걸릴 수 있어 주의하여야 합니다. 



야식과 스마트폰은 넣어두세요


밤 늦게 야식을 섭취하면 소화기능은 떨어지게 되고, 체온을 상승하기 때문에 숙면을 방해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취침전에 스마트폰을 보는 분들이 많은데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불빛은 멜라토닌 호르몬 바랭을 방해합니다 그러므로 취침 2시간 전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열대야 수면을 도와주는 음식은?


바나나는 수면을 위해 꼭 필요로하는 아미노산, 마그네슘, 트립토판이 들어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은 수면에 굉장히 도움이 되며, 견과류 또한 마그네슘과 유사한 성분들이 들어 있어 섭취시에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