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신장이나빠지는이유 과연 무엇때문일까?

신장이나빠지는이유 과연 무엇때문일까?


우리 몸에 콩팥(신장)은 신체 내부의 노폐물을 걸러내어 소변으로 배출해내는 필터역할을 하는 가장 정교하게 설계되어진 장기 중 하나입니다. 이 정교한 신장이 나빠져서 발생하는 만성신부전은 3개월 이상 손상되었다거나 콩팥(신장)기능감소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뜻합니다. 이 섬세한 신장(콩팥)은 한번 망가지게되면 재생이 어려워 악화가 적지않아 결국에는 투석 및 신장이식으로 내몰리게 됩니다.



신장이나빠지는이유 과연 무엇 때문일까?


만성신부전의 대표적인 주요원인은 바로 당뇨병, 고혈압, 사구체신염입니다. 신장이나빠지는이유로 당뇨병은 최근 고혈압과 같은 생활 습관병이 늘어나면서 만성시부전 환자가 국내 성인의 7명 가운데 1명 꼴로 덩달아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만성신부전 환자의 53% 이상이 '당뇨병' 그리고 '고혈압'의 동반질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신장이나빠지는이유인 주요 위험 요소인 당뇨와 고혈압을 가진 환자들은 만성 신부전증을 잘 모르곤 합니다. 만성신부전에 도달하게 되면 현대의학으로도 신장의 기능을 원상회복 시킨다거나 병의 진행을 완전하게 중단시킬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말기신부전으로 이어져 생존을 위협하기 이전에 조기 예방하는 것이 필요로 합니다.




신장을 나빠지기 전 예방이 필요


만성신부전 치료는 환자의 건강뿐 아니라 비용도 막대하고, 가족의 정신적, 경제적, 사회적인 문제 또한 야기하므로 본인뿐 아니라 가족을 위해서라도 신부전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음식물은 가능한한 싱겁게 먹도록 합니다.

2. 단백질 섭취는 가능한 줄이도록 합니다.

3. 신장 상태에 따라서 수분을 적절하게 섭취하도록 합니다.

4. 담배는 필히 끊도록 합니다.

5. 술은 하루 1잔 ~ 2잔 이하로 줄이도록 합니다.

6. 체중은 적정체중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7. 주에 3회 이상, 30분 ~ 1시간 정도 적절하게 운동하도록 합니다.

8. 신장이나빠지는이유인 고혈압 및 당뇨병을 꾸준하게 치료하도록 합니다.

9. 정기적으로 크레아티닌 검사와 소변 단백뇨 검사를 실시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