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간 건강 지키기

간 건강 지키기



우시 신체 장기 중 간은 장에서 흡수한 영양소를 저장한다거나 다른 필요로하는 물질로 가공하여 신체 전반으로 보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신체에 필요로하는 물질을 합성하며, 우리 신체의 삼투압을 조절해주는 알부민이라 불리는 단백질을 생성해내며 혈액내의 콜레스테롤도 합성합니다. 그리고 호르몬을 분해시키고 대사하여, 담즙을 형성하여 지방 소화도 도와줍니다. 이처럼 우리 신체건강을 위하여 필요로하는 간이 건강하지 않을 경우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혹시 불필요한 약을 먹고 있지는 않나요?


많은 사람들이 본인의 건강상태에 따라서 약을 섭취합니다. 그러나 불필요하게 지나친 약은 오히려 간에 안좋을 수 있어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간은 우리가 복용한 약을 해독시키는데, 처방된 약, 건강보호식품, 생약 등도 간을 손상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나 간 쪽 질환이 있을 경우 더 심각한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도 간에 영향을


몸매관리와 체중조절을 위하여 과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불균형하게 영양소를 섭취한다거나 영양소 섭취를 거의 안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로 인해서 신체가 필요로하는 미네랄, 비타민, 영양분이 부족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무리한 체중감소는 간부전증이나 심한 지방간염을 발생시킬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한 음주는 간질환 원인


과한 음주는 간 질환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술을 한 번 마실 때 많이 마시는 것도 문제가 되겠지만, 다른 술과 비교시 도수가 약한 술을 마시더라도 자주, 그리고 많이 마시는 것도 간 질환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나 과음을 한 후에 해장을 술로한다고 해장술을 한다거나 불필요한 약제를 섭취하는는 등의 행동은 간 건강에 더욱 좋지 않습니다.


균형적인 음식 섭취


여러가지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영양소를 올바르게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큰 도움이 되지만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는 것은 좋지않습니다. 건강한 간을 위해서는 열량이 높은 음식을 비롯하여 기름진 음식, 디저트, 당분이 높은 음료 등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 곡물, 채소, 삶은 음식, 짜지않으면서 담백한 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음식을 비롯하여 식수가 위생적이지 않은 경우 간 건강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마시는 물 그리고 음식이 위생적이며 안전한지 고려하여 먹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