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신장이 안좋아지는 이유 당뇨?

신장이 안좋아지는 이유 당뇨?



전 세계적으로 만성신부전 환자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동일하게 만성 신부전 환자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데, 우리나라 인구 가운데 10%가량이 만성신부전을 앓고 있다는 연구 데이터가 있을정도로 만성 신부전은 흔한 질환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신장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는건 언제부터일까?


35세때 부터 신장기능이 점차저하되기 시작하는데 1년에 약 1%정도씩 감소한다고 합니다. 정상적으로 건강한 상태일 때에 85세가 될 경우 전체 신장기능 가운데 50%가 제대로 작동을 못하게 되는데, 우리 신체에서 신장은 필요없는 물질들을 걸러내어 신체 밖으로 내보내고 혈압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는 염분 양을 조절하고 적혈구 생성 호르몬 또한 이곳에서 생성되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에 별 다른 요인이 없을 때에는 기능을 유지하게 되어 있습니다.




<출처:Jtbc 알짜왕 / 한방치료에 따른 신장기능수치가 40 %대에서 90 %대로 상승>


신장이 안좋아지는 이유 가장 대표적인 원인 당뇨와 고혈압


만성신부전 원인 가운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당뇨이며 이 외에도 고혈압과 사구체신염, 다낭성신질환, 고령과 비만 등이 원인이 되어 신장이 안좋아지는 이유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만성 신부전 환자의 경우 건강한 사람과 비교하였을 때 심혈관 질환 그리고 감염질환의 발병률을 높이고 이에 따른 사망률 또한 높은데, 최근에는 만성 신부전이 개인건강을 넘어서 국가 전체적으로도 중요한 보건학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혈당과 혈압 신장에 어떤 영향을?


당뇨 수치가 높을 경우 신장에서 배설물을 걸러내주는 역할을 하는 사구체에 지속적으로 압박을 가하게 되며 이로 인해 구멍이 나서 노폐물들을 걸러내는 기능을 못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게 될 경우 구멍난 곳을 매우려는 자가치유 기능이 활동을 하는데 이것은 그물망이 아니라 막을 형성하여 오히려 걸러내주는 걸 막게되면서 신장기능을 떨어뜨리고 망가뜨리게 됩니다. 혈압이 높을 때에도 미세혈관이 지속적으로 압력을 주어 정상 대사활동을 못하게 만듭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염분이 제대로 걸러져 신체 외부로 배출되어야하는데 이 조절기능이 약화되면서 신체내 염분수치는 상승하고 결국 혈압을 높이는 주요한 원인이 됩니다.



만성 신부전 환자 당뇨 치료 및 관리 중요


서구화 된 식생활습관에 따라 당뇨병 환자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만성 신부전 원인 가운데 절반가량을 당뇨가 차지하는 만큼 만성 신부전환자의 당뇨 관리 및 치료는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환자의 경우 철저한 당 조절이 선행되어야 하고, 고혈압 동반시에는 혈압조절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단백뇨가 있을 경우에는 혈압을 안정적으로 조절하는 것이 필요로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 생활습관 조절, 식이조절은 만성 신부전의 진행 정도에 따라서 차이가 존재하기에 맞춤 진료가 필요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