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만성신부전 치료방법 알아야 한다

만성신부전 치료방법 알아야한다



신장은 심장에서 뿜어내는 혈액에서 질소, 요소, 산, 크레아티닌, 대사산물, 약물, 독성물질과 같은 신체내에 필요로하지 않은 노폐물들을 여과하여 정화하여 배출해 냅니다. 그리고, 신장은 환경의 변화 혹은 여러 예기치못한 상황에도 항상 적절하게 체내 수분량을 유지시키고, 칼륨과 염분, 칼슘, 마그네슘 등과 같은 전해질 농도를 일정하게 조절하여 혈액을 중성으로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만성신부전이란 어떤 질환?


정상적으로 신장의 기능이 일시적으로 손상되었다가 일정한 시간 이후 정상으로 회복되는 것을 '급성신부전'이라 하며, 이와 달리 신장의 조직이 영구적으로 손상되어, 3개월 이상 신기능 저하가 지속적으로 떨어지는 것을 '만성신부전;이라 합니다. 이 만성신부전의 마지막 단계는 신장기능이 완전히 소실되어 요독에 따른 구토와 오심, 식욕부진, 심한빈혈 등의 증상을 호소하고, 신장 투석치료, 신장이식과 같은 신대체요법을 적극적으로 진행하지 않을 경우 일상 생활이 어려울뿐더러 생명유지도 어려운 상태가 됩니다.




(전통.한방 치료에 따른 신장기능수치가 40퍼센트 대에서 90퍼센트 대까지 상승)


초기증상이 거의 없는 만성신부전


대개 신장기능이 정상과 비교시 2~30% 유지 되는 경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습니다. 그러가 신장기능이 2~30% 이하로 떨어지게 될 경우 전신의 쇠약감, 빈혈, 식욕감퇴 등의 증상이 발생되고, 더욱 악화되어 1~20% 이하로 신장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구토와 호흡곤란, 경련, 혼수 등의 증상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점차 증가하는 만성신부전 치료방법은?


보건복지부 자료에 의하면 2009년 ~ 2013년까지 만성 신부전 진료환자가 연 평균 13.6% 가까이 증가하였고 2013년도에는 15만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증가세가 큰 이유는 인구 노령화에 따른 노인진료인원이 증가된 것으로 분석이 되고 있는데, 만성신부전의 주요 유발질환으로 고혈압 및 당뇨병이 있는데, 당뇨병의 경우 유병기간이 길어진 노인 인구에서 많이 나타나곤 합니다.



당뇨합병증에 따른 만성신부전은 대표적인 당뇨 합병증 가운데 하나로 전통 한방치료가 유의적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를 입증한 임상사례 논문이 유럽 내분비 의학전문 학술지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국내 한방내과학회 학술발표회에서 IgA신증 이후 신부전으로 발전된 환자 치료에 있어서도 만성신부전 치료방법으로 전통 한약치료가 효과 있음을 알려주는 임상 사례 논문이 발표 되었습니다.



위 논문은 전통 한방치료를 통하여 30년 된 당뇨에 따른 합병증으로 당뇨병성 만성신부전 환자(만성신잘질환 3기)의 신장기능 지표인 eGFR이 개선되었으며 단백뇨가 감소된 임상사례연구논문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