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임신성 당뇨병 관리 중요

임신성 당뇨병 관리 중요


아이를 가지게 된 엄마들은 건강에 대하여 매우 각별하게 신경을 쓰곤 합니다. 혹시나 아이에게 안좋은 영향을 줄까싶고, 해갈 될까 싶어 작은 행동 하나하나에도 조심스러워집니다. 임신한 가운데 검사 결과 혈당이 높다는 판정을 받는 경우가 있는데 이가 바로 임신성 당뇨병입니다.



임신성 당뇨는 임신 중 처음 발견 된 경우 또는 임신 중에 처음 발병하였을 때 진단이 내려지는데, 임신성 당뇨병은 임신으로 인하여 호르몬의 변화가 발생하면서 인슐리 저항성이 커져 발생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임신성 당뇨병이라고하여 출산 후에도 당뇨병이 이어지는게 아니라 출산 후에는 정상 혈당으로 돌아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임신성 당뇨병은 출산 후에 사라지곤 하지만 분만을 하고 나서 얼마 지나지 않아 당뇨병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며 나이가 들어 당뇨병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에 임신성 당뇨를 겪은 산모의 경우 항상 당뇨병을 주의하여야 합니다.



산모아 태아 모두에게 악영향


임신성 당뇨가 있을 경우 임신 가운데 사산의 위험성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기형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산모에게는 임신중독증을 비롯하여 난산, 양수과다증의 가능성이 커지게 되기 때문에 임신성 당뇨병을 발견한다면 가능한 빠르게 치료를 하고 관리를 하여야 산모 그리고 태아 모두 무사히 임신과 출산을 마칠 수 있습니다.



임신성 당뇨병 관리 중요


당뇨병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혈당 조절입니다. 임신성 당뇨 또한 마찬가지로 탄수화물 음식, 단 음식들을 자제하며 건강하고 규칙적인 식이요법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30분 가량 걷는 등의 유산소 운동 또한 임신성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되므로 매주 3일 이상은 꾸준하게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