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운동별 효과 각각 다릅니다

운동별 효과 각각 다릅니다.


물론 운동을 안하는 사람과 비교하였을 때는 어떠한 운동이라도 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지만 우리가 하는 각 운동별 얻을 수 있는 운동효과는 조금씩 다르다 할 수 있습니다.  세분화하여 나누어보면 근력, 심폐기능, 유연성 기르는 운동으로 근력운동은 운동의 강도 및 지구력을 얻을 수 있는 효과, 심폐기능은 가장 중심이 되는 기능으로써 운동능력을 그리고 유연성은 부상위험성을 낮춰주고 효율적인 운동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가장 좋은 운동은 이 3가지 요소가 잘 섞여야 한다 할 수 있습니다.


1. 근력을 키우는 운동



근육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를 생성해내는데 근력이 강할 경우 탄순화물 및 지방을 원료로하여 에너지를 내게 됩니다. 근력이 약할 경우에는 지방이 우리 몸에 축적되면서 에니저를 내지 못한체 체력 또한 떨어지게 됩니다.


근력 증진 운동으로는 역기 들기, 아령 들기, 철봉 등이 대표적인데 일상생활에서 가장 쉽게 근력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바로 팔굽혀펴기이니 하루에 조금씩 시간을 내어 팔굽혀펴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을 증진 될 경우 근육강화를 비롯하여 체지방을 줄여주면서 비만 또한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근육의 경우 뼈와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며, 근육파열 및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심폐기능을 키워주는 운동



심폐를 풀어보면 심혈관계 그리고 폐를 포함한 호흡계를 말합니다. 호흡을 통하여 우리 몸 속으로 들어온 산소의 경우 심혈관계를 통하여 혈액과 함게 신체 전반에 전달되고 다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과정의 중심이 바로 심폐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심폐기능을 키우는 운동으로는 조깅, 수영, 자전거, 등산 등이 있으며 이 외에도 스쿼시와 배드민턴, 테니스 등도 심폐기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 유산소 운동들 입니다. 단, 이러한 심폐기능 증진운동은 최소 주 3회 이상 꾸준하게 하여야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운동 강도 또한 최대맥박수의 60~89% 정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유연성 키우는 운동



유연성은 우리 몸의 근육을 늘려주어 관절의 가동 범위를 넓혀주는데 부상을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유연성을 기르는 운동으로 맨손체조 및 에어로빅의 경우 유연성을 증가시키면서 스트레스해소, 혈액순환에도 도움이되는 대표적인 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