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 합병증 망막병증은

당뇨 합병증 망막병증은



당뇨병은 전신질환으로 고혈당으로 인해 말초순환장애가 발생하게 되는데, 망막의 미세순환 장애가 발생하면서 시력감소가 발생하게되는 눈 당뇨 합병증을 당뇨 망막병증이라 합니다. 당뇨 합병증으로 망막병증은 초기에는 증상이 별로 없다가 황반부의 침범이 발생하면서 시력저하가 발생하게 됩니다.


**황반부 : 망막 중심에 위치한 시력의 중심부로 대부분의 시세포가 밀집되어 있고, 시력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당뇨 망막병증 진단은?


당뇨로 진단 받은 환자분들을 대상으로하여 안저검사를 시행하여 망막에 망막출혈, 미세혈관류, 정맥확장, 황반부종, 신생혈관, 망막경색, 초자체출혈 등의 당뇨 합병증으로 망막병증의 특징적인 안저증상이 관찰될 경우 당뇨 망막병증으로 진단됩니다.



실명에 이를 수 있는 당뇨 망막병증


실명의 주된 원인인 당뇨 망막병증의 경우 당뇨병을 앓은 기간과 관계가 깊습니다. 당뇨 초기에 적절한 관리 및 치료를 할 경우 망막병증이 늦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망막병증을 관리하지 않은체 방치할 경우 실명에 이를 수 있어 당뇨 예방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당뇨로 진단받은 경우 정기적으로 안저검사를 실시하여 당뇨 망막병증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 및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당뇨 합병증 망막병증은 조기 발견 그리고 조기치료가 중요하니만큼 당뇨병 진단시 바로 안저검사를 실시하여야하며 망막병증 유무확인과 1년에 1번씩 정기적으로 안저검사를 실시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