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공복혈당수치 알아보기

공복혈당수치 알아보기

<출처: YTN+ 헬스플러스라이프>


당뇨는 혈액 내 포도당 농도, 혈당이 상승하게 되면서 대사성 질환입니다. 정상적인 사람의 경우 췌장에서 생성하는 인슐린으로 인하여 혈당이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그렇지만 유전, 스트레스, 고령, 질환, 임신 등 여러 다양한 이유들로 인하여 인슐린 기능이 떨어지게되면서 혈당이 지속적으로 높아지면서 발생합니다.



공복혈당수치는?


전날 저녁식사 후 최소 8시간 ~ 12시간 물 이외에 금식을 한 상태에서 검사하는 혈당수치를 공복혈당수치라 합니다. 만약 공복혈당이 126mg/dL 이상일 경우 당뇨병으로 진단하는데, 단순히 한 번 측정된 수치로 확신할 수 없기에 최소 1번 더 재검하여 이상여부를 확인한 후에 당뇨로 진단합니다.



정상 공복혈당수치 = 100mg/dL 미만

(만일 공복혈당이 100mg/dL ~ 125mg/dL 사이인 경우 당뇨전단계 공복혈당장애로 분류합니다.)



**당뇨병 전단계

당뇨병 전단계는 정상혈당보다 높은 고혈당인 상태이나 아직 당뇨로 진행되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공복혈당장애와 내당능장애 등으로 분류됩니다. 당뇨병 전단계는 당뇨로 진행될 수 있는 위험한 상태이기 때문에 예방이 필수리알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심뇌혈관질환이 발생할 위험성 또한 일반인과 비교시 2배 ~ 3배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건강검진 시 공복혈당수치가 1번이라도 100mg/dL 이상으로 나올 경우 당뇨병 전단계로 간주하여 당뇨예방에 힘쓰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