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에 좋은 음식 어떤 것이 있을까?

당뇨에 좋은 음식 어떤 것이 있을까?


우리나라 인구 10만명당 당뇨로 입원한 환자의 수를 살펴보면 310.7명으로 OECD 국가 평균으로 볼때 149.8명보다 크게 높습니다. 당뇨가 무서운 이유는 바로 당뇨합병증으로 실명, 신장이식과 투석, 족부절단을 비롯해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뇨병 관리에 있어 식이요법은 매우 중요한 것은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어떻게 섭취하느냐에 따라서 혈당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뇨관리로 봄철 당뇨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당뇨에 좋은 음식 : 냉이



냉이는 채소 가운데서 단백질이 매우 풍부하고 비타민 및 무기질 또한 많습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식이조절을 위하여 여러 다양한 음식들이 제약되는데 냉이는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좋은 영양공급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두릅


또 다른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두릅이 있습니다. 단백질과 사포닌, 비타민C 등이 매우 풍부한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줘 혈당을 저하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더불어 두릅나무 껍질 속에는 사포닌이 많아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쑥에는 칼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한데 대개 칼슘이라 하면 뼈에 좋다는 생각만하지만 사실 모든 호르민 분비에 영향을 끼쳐 내분비계에도 필수적인 성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칼슘이 부족하면 내분비 호르몬 가운데 당뇨병과 밀접한 인슐린 분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도 있지만 나쁜 음식도 있습니다.


당뇨에 나쁜 음식으로는 흰쌀과 밀가루, 빵, 과자, 떡 등과 같이 정제된 탄수화물로 이처럼 단순당으로 이뤄진 정제 탄수화물의 경우 소화흡수가 빨라 과하게 섭취하게 될 경우 혈당수치를 급격하게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섭취함에 있어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트랜스지방을 비롯해 포화지방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고지방 음식과 염분이 많이 들어 있는 젓갈류, 장아찌, 치즈 또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 역시 열량이 높아 혈당을 불안정하기 때문에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