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아침운동 한다면 주의해야할 점들

아침운동 한다면 주의해야할 점들



많은 분들이 운동을 해야한다는 생각에 본인이 가능한 시간대에 운동을 하곤 합니다. 아침에 운동을 하는 분들도 있고 점심에 잠깐 짬을 내 운동하기도하고, 저녁에 운동을 하기도 합니다. 아침운동은 좋은 점이 생각보다 많은데 스트레스를 낮춰주고 혈액이 뇌로 원활하게 공급되어 집중력 및 일,학업 능력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더불어 행복호르몬이라 불리는 엔드로핀이 분비되어 기분 또한 좋게 만들어 줍니다.


아침운동시에도 놓치지 말아야 할 준비운동



아침운동으로 좋은 운동은 조깅과 수영, 자전거타기, 배드민턴 등이 권장되는데 이러한 운동들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10분 정도 준비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운동 전 준비운동을 실시하면 체내의 온도를 높여주고 긴장되어있던 근육을 풀어줍니다. 그리고 근육 및 관절의 유연성을 높여주어 골절의 위험성 또한 낮춰줍니다. 이 준비운동과 함께 잊지말아야 할 것이 마무리로 스트레칭을 하는 것입니다. 만일 근육을 풀어주지 않을 경우 몸에 젖산이 쌓여져 하루 종일 피곤함을 느낄 수 있고 부종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아침 운동을 조심해야하는 사람들



고혈압 환자의 경우 아침운동을 조심하여야 합니다. 그 이유는 갑자기 차가운 새벽 공기에 노출되게 되면 혈관이 급격히 수축되고 혈압이 상승하게 되어 뇌출혈의 위험성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고혈압 환자 이외에도 뇌졸중 및 심장병이 있는 분들도 새벽운동을 갑자기 실시할 경우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뇌와 심장에 무리를 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준비운동을 하고나서 걷기와 조깅 등과 같이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할 수 있습니다.


피부손상에 주의



해가 떠오르는 새벽에도 자외선은 존재하기 때문에 운동을 나가기 전에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은 피부 속에 있는 콜라겐 및 히알루론산을 감소시키게되어 피부탄력 저하와 기미와 잡티 등의 색소침착의 원인이 되곤 합니다. 만일 운동 시 땀을 많이 흘리는 분들의 경우 물에 지워지지 않는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