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식품 구매시 확인해야하는 성분들

식품 구매시 확인해야하는 성분들


슈퍼나 대형마트에서 식품을 구매할 때 우리들은 보통 포장지에 적혀져 있는 가격과 유통기간은 살피지만 영양성분까지 체크하고 구매하는 분들은 매우 드물다 할 수 있습니다. 대개 아무 이상이 없겠지만 칼로리와 영양성분함량을 확인하고 구매할 경우 체중조절을 비롯해 당뇨, 고혈압, 콜레스테롤 등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칼로리 확인


다이어트에 대한 생각이 많아지면서 칼로리는 그나마 많이들 확인하는 추세입니다. 본인에게 필요로하는 하루 섭취필요 칼로리를 기준으로하여 식사와 간식 칼로리를 체크해보도록 합니다. 현재 체중상태를 유지하기 원하거나 감량하고잫는 분들의 경우 칼로리 체크는 필수라 할 수 있겠습니다.


설탕 체크


과거와 달리 현대인들의 경우 필요이상의 과한 설탕 섭취를 하고 있습니다. 포장지를 보면 설탕 함유량이 별도록 표시되어 있는데 탄수화물 함량에도 설탕이 포함되기에 당뇨병 환자의 경우 설탕 및 탄수화물 함량을 필히 체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미국심장협회에 의하면 여성의 경우 하루 100칼로리 이하로 설탕 섭취량을 제한하고 남성은 150칼로리 이하로 섭취하여야 한다 합니다.



탄수화물 체크


탄수화물은 지방과 단백질보다 신체내부로 에너지 전달하는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신체에 빠르게 흡수되어지는 탄수화물 함량을 알고 있어야 혈당수치 관리에 도움이 된다 할 수 있습니다. 이 탄수화물의 섭취량은 개인별 활동량과 연령, 하루 섭취 칼로리 등에 의해 조금씩 달라지기도 합니다.


소금과 단백질 체크


나트륨은 설탕과 같이 습관처럼 많이 섭취하는 성분으로 미국심장학회에 따르면 하루 소급 섭취량을 티스푼 1개분량의  2300mg 이내로 제한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만일 당뇨와 신장병, 고혈압, 고연령 대상자들의 경우 1500mg 이하로 엄격하게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루 칼로리 섭취량의 약 10~35% 정도는 단백질로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만 신장질환이 있다거나 신장건가에 이상이 있을 때에는 단백질 섭취량을 좀 더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백질 섭취는 달고기, 생선, 견과류, 저지방 유제품 등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1회 제공량 체크하기


포장지에 적혀져 있는 영양소 양은 대개 1회 제공량을 기준으로 표기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1회 제공량이 어느정도 되는지를 살펴봐야하는데 얼핏보기에 제품이 작아보인다 하더라도 과소평가하면 안되는데, 크기가 작더라도 제공량을 지키지 않을 경우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양의 열량을 섭취하게 되고, 필요이상의 설탕과 소금을 섭취할 확률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