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비만 운동 무작정 하면 안돼

비만 운동 무작정 하면 안돼


당뇨병을 비롯하여 각 종 질환을 유발하는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서 운동을 필수라는 이야기는 많이들 들으셨을 것입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도 운동은 필수이지만 무작정 운동을 하게 될 경우 효율성과 안전성은 떨어지며, 비만인 사람들의 경우 체중이 어느정도 줄기 전에 무리한 운동을 할 경우 건강을 해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뱃살 빼기 위한 복근 운동



허리를 바닥에 닿지 않은 상태에서 상체 일부만을 들어올려주는 복근운동을 크런치라고 하는데, 이 운동의 경우 체지방률이 적정선 까지 내려가기 전에는 불필요한 운동입니다. 윗몸일으키기 또한 마찬가지인데 비만인 사람들의 경우 이러한 복근운동을 실시할 경우 허리 아래쪽부분에 스트레스가 가중되면서 부상까지 입기가 쉽습니다.


벤치프레스



벤치에 바로 누워 역기를 가슴 위쪽으로 들어 올려주는 운동인 벤치프레스는 대표적인 가슴 운동 가운데 하나입니다. 그렇지만 비만인 분들의 경우 바로 누운 상태에서 역기를 들어올렸다 내렸다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더불어 가동범위 또한 제한되어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러므로 비만 혹은 과체중인 사람들의 경우 벤치프레스를 할 때 30도 가량 경사져 있는 벤치에 누워서 하는 인클라이 프레스가 보다 적합하다 할 수 있습니다.


줄넘기와 같은 점프운동



줄넘기를 비롯해 점프가 가미된 동작들의 경우 칼로리 소모에 효과적입니다. 그렇지만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들의 경우 점프시에 관절에 많은 무리가 가해집니다. 이미 과한 체중만으로도 관절에 부담이 간 상태인데 여기에 점프까지 더해지면 관절에 더욱 큰 무리를 가하여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도비만인 사람들의 경우 걷기 운동과 수영, 실내자전거 등의 운동으로 시작하고 체중이 감소되면서 좀 더 빠르게 거는 운동과 가볍게 뛰기 등 서서히 강도를 높여 운동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비만인 분들의 경우 다이어트에 대한 높은 의욕은 좋지만 현재 상태에 무리가 가는 운동은 삼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건강한 다이어트를 실시하려면 꾸준한 운동과 함께 식이조절을 장기간 병행해주어 체지방을 서서히 감소시켜 주는 것이 좋으며, 인스턴트 음식, 과자, 고지방, 고탄수화물 음식 등은 피하고 적절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