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오줌거품증상 단백뇨 주의

오줌거품증상 단백뇨 주의



거품뇨는 소변을 볼 때 거품이 비정상적으로 섞여져 나오는 증상을 말하는데 대개 건강한 사람들읜 소변을 볼 때 거품이 많지 않으며, 소변을 보았을 때 일시적으로 거품이 일긴 하지만 곧바로 사라지곤 합니다. 그렇지만 거품이 지나치게 많은 오줌거품증상을 보인다거나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다면 거품뇨라 할 수 있습니다.


거품뇨가 나오면 모두 신장에 문제가 있는걸까?


소변을 볼 때 단백질이 섞여져서 배출되는 단백뇨인 경우에 오줌거품증상 거품뇨가 나타 날 수 있으나, 1번의 거품뇨가 나왔다고 심각하게 걱정 할 필요는 없습니다. 신장에 문제가 없더라도 소량의 단백뇨는 나올 수 있기 때문인데, 이러한 소량의 단백뇨는 운동을 격렬하게 한 직후, 신체에 열이 발생하는 경우, 오전에는 안보이나 오후에만 단백뇨가 배출되는 경우, 요로감염을 동반한 경우로 이와 같은 경우에 발생하는 거품뇨의 경우 대개 일시적으로 별다른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오줌거품증상으로 거품뇨가 반복하여 발생하며 양 또한 많을 때에는 신장질환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단백뇨일 수 있기 때문에 소변검사를 꼭 실시하여야 합니다.



단백뇨 증상 가운데 하나 거품뇨


소변을 볼 때 오줌거품증상을 보이는 것이 단백뇨 증상 가운데 하나이며, 소실되어지는 단백양이 작을 때에는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하나 점차 더욱 많은 단백질이 소실될 경우 아침에 눈 주변부위, 발 부위, 다리 부위가 붓는 부종 증상을 보입니다. 더 심할 때에는 바로 누운체 잠을 잘 수 없을 정도로 숨이 차는 증상과 조금만 걸어도 호흡곤란을 보여 거동이 어려운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단백뇨가 다량 동반 될 경우 부종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먼저 식습관 개선이 필요한데 저염식과 저단백식, 저지방식으로 식생활습관을 바꾸도록하고, 신체가 붓는 경우 함부로 이뇨제 등을 복용하지 않도록하며, 오줌거품증상이 증가하고 피로감이 점점 심해진다거나, 소변양이 줄어들면서 체중 증가를 보이는 경우, 흉통, 옆구리 통증, 호흡곤란, 복부팽만, 고열 등의 증상들이 심해지는 경우 합병증이 유발 된 것이므로 바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