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말기신부전증 만성콩팥병 마지막단계

말기신부전증 만성콩팥병 마지막단계


먼저 신부전증은 초기에 별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곤 하는데 신장의 기능들이 점차 떨어지게되면서 피곤함과 식욕부진, 가려움증 등의 요독증상들이 나타나게되며, 만성신부전의 마지막 단계라 할 수 있는 말기신부전증에 이르게 될 경우 호흡곤란과 식욕부진 증상, 구토 증상 등의 증상들이 더욱 심해지게 되면서 투석 및 신장이식과 같은 신대체요법 치료 없이는 정상적으로 생활을 하기 어려운 상태로 이어지게 됩니다.



만성신부전증의 경우 3개월 이상 신장손상 혹은 신장기능이 지속적으로 감소되는 것을 말하는데, 만성신부전증은 신장이 손상되어지는 정도 그리고 기능의 감소에 따라서 5단계로 이루어지는데, 제대로 된 관리 및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마지막 단계 말기신부전증까지 악화되게 되면서 투석, 신장이식이 필요하게 됩니다.



만성신부전증 5단계


1단계: 신장의 기능검사시 정상 또는 소변 검사상에서 이상이 관찰됩니다.

2단계: 신장의 기능이 정상과 비교했을 때 69% ~ 89%의 상태로 기능감소가 약간 관찰됩니다.

3단계: 정상신장과 비교하였을 때 신장의 기능이 30% ~ 59% 정도로 감소된 상태입니다.

4단계: 정상콩팥과 비교하였을 때 콩팥 기능이 15% ~ 29% 정도로 감소된 상태입니다.

5단꼐: 정상 신장과 비교시 15%이하로 심하게 떨어진 말기신부전증 상태를 말합니다.


*1,2단계는 신장의 기능 저하 원인이라 할 수 있는 당뇨와 고혈압, 고지혈증 등을 찾아서 치료하고 주기적인 관찰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단계의 경우 신장기능이 떨어짐에 따른 합병증 발생여부를 검사하고 치료하여야 하며, 신장기능저하 진행여부에 대하여 주기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만성신부전증 환자 건강 겨울나기


1. 체온 따뜻하게 유지하도록 합니다. 추운날 아침에는 되도록 외출을 자제하고 외출시에는 얇은 옷을 여러겹 겹쳐입고 방한장비를 챙겨 체온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2. 운동 꾸준히 하도록 합니다. 찬바람이 부는 새벽운동은 피하도록하고 따뜻한 낮에 운동을 하도록 합니다.

3. 과한 음주는 피하도록 하고, 금연을 실천하도록 합니다.


4. 만성신부전증 환자 가려움증이 심해지는데, 긁게되면서 상처가 발생하고 2차감염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실내의 습도는 적절하게 유지하도록 하고, 피부보습제 등을 사용하여 피부 보습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5. 만성콩팥병 환자의 경우 독감에 걸리게되면 일반인과 비교시 심하기에 독감예방접종을하고 감연을 막는데 도움이 되는 손씻기 등을 통해 개인위생을 주의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