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 합병증 신체 모든 부위에 발생

당뇨 합병증 신체 모든 부위에 발생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당뇨병은 당뇨 합병증이 더욱더 무서운 병인데 그 이유는 한 번 당뇨 합병증이 발생하게 될 경우 회복 되기가 어려우며 계속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당뇨 합병증은 신체 전 부위에 발생 할 수 있는데, 심근경색, 뇌졸중, 협심증 등의 생명의 위협을 줄 수 있는 매우 위중한 합병증과 족부절단을 유발 할 수 있는 말초혈관질환, 투석 및 신장이식이 필요로하는 만성신부전 등 우리의 삶을 질을 떨어뜨리는 많은 합병증들이 있습니다.



당뇨합병증이 많은 이유


실제 이전 연구결과에 의하면 제 2형 당뇨병 환자의 경우 이미 절반가량 환자들이 당뇨에 따른 합병증이 있었다고 합니다. 당뇨병 자체가 별다른 증상이 없는 케이스가 많은데 본인 스스로가 당뇨인 줄 모르는 가운데 치료받지 않으면서 지내는 경우 또한 많습니다. 더불어 당뇨병 환자의 경우 고혈압을 비롯하여 고지혈증이 함께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경우 혈관 손상에 더욱더 빠르게 진행되면서 당뇨합병증이 더욱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당뇨 합병증 예방법


당뇨 합병증 예방하기 위해서 당뇨 조절과 심혈관 위험인자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조절은 환자 개인별 상황에 맞게 혈당을 잘 조절하는 것을 말하는데 대개 공복혈당의 경우 80mg/dL, 식후 2시간 째 혈당 180mg/dl이하 그리고, 당화혈색소 7.0% 이하로 조절하는 것을 말합니다. 당뇨합병증 예방을 위해서는 식생활습관 개선, 적절한 운동과 금연을 실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당뇨합병증 예방과 초기발견을 위한 검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당뇨 합병증 예방에 있어 매우 중요한 검사


1. 당화혈색소 검사의 경우 3개월마다 주기적으로 받도록 합니다.

2. 1년에 1번 이상 안저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3. 1년에 1번 이상 콜레스테롤 검사, 신장기능 평가를 위한 소변 알부민뇨 검사와 크레아티닌 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4. 1년에 1번 이상 발의 건강상태 확인을 위한 검진을 받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