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소금과다섭취 질환을 부른다

소금과다섭취 질환을 부른다

먼저 소금은 나트륨 40% 그리고 염소 60%로 이루어진 염화나트륨입니다. 나트륨의 경우 우리 신체 속에서 삼투압 조절을 하여 몸속 수분량을 조절해주고 신체의 평형유지와 체내의 칼륨 균형 유지, 신경자극 전달 등의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나트륨의 경우 매우 소량으로도 체내작용을 하는데 충분하기에 자연식품에들어 있는 양만으로도 충분하는데 나트륨을 과하게 섭취하게 될 경우 다양한 질환을 부를 수 있습니다.


고혈압을 부를 수 있습니다.



소금의 주요한 성분인 나트륨은 신체내에 들어갈 경우 혈관 내부에서 물을 많이 끌어들이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혈액양이 급격하게 증가하게되고, 혈관이 고무풍선과 같이 부풀어 오르게 되면서 혈압이 상승되게 됩니다. 이렇게 팽창되어진 혈관은 작은 상처에도 터지기 쉬운데 뇌졸중을 비롯하여 심근경색, 심장발작 등의 질환을 발생 시킬 수 있습니다.


신장병을 부르는 나트륨



우리 신체내 장기 중 신장은 나트륨 그리고 수분을 조절하는 기관으로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게 될 경우 신장에 과부하를 걸리게 합니다. 그리고 신장 속에 있는 칼슘이 빠져나가게 되면서 요로결석이 발생할 가능성 또한 커지게 됩니다.


짠 음식 위암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짠 음식을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위 점막을 만성적으로 자극하게 되면서 위의 보호막을 파괴하고 염증이 발생하며, 위벽이 헐게 되면서 위염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의 경우 위암이 발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게 되면서 발암 물질 작용 또한 쉽게 합니다.


피로와 부종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부종을 발생하게 만드는 물질이 바로 나트륨으로 심장 근육에 부종이 발생하게 될 경우 심장 운동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면서 혈액이 원활히 흐르지 못하게되어 산소 또한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여 신체가 무거워지고 쉽게 피곤해 질 수 있습니다. 만약 평소에 몸이 잘 붓고 피로를 쉽게 느낄 경우 나트륨 섭취량을 점검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소금과다섭취는 다양한 질환을 부르는데, 소금은 손대지 않도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짠 맛에 입맛이 길들여져 있다면 신맛 또는 향신료 등으로 바꾸도록 노력합니다. 채소와 과일 섭취의 경우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므로 채소 및 과일 섭취를 늘리도록 합니다. 외식의 경우 나트륨 함량을 살피도록 하고 주문시 가능한 싱겁게를 요청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