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복부비만 빼기 실천하세요

복부비만 빼기 실천하세요


최근에 실시되었던 국민 건강영양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성인 20.8%가 복부비만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복부비만은 말 그대로 배에 과하게 지방이 축적되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우리나라 복부비만 진단 기준을 살펴보면 세계보건기구 WHO에서 제시한 아시아 그리고 태평양 지역 복부비만 기준치를 따라서 남자의 경우 허리둘레 90cm 그리고 여잔의 경우 85cm 이상입니다.



이 복부에 축적되어진 지방의 경우 고착되어지고 안정화된 저장성 지방이기에 한 번 살이 찌게 될 경우 잘 빠지지 않습니다. 내장지방 세포에서 생산되어진 다량의 지방산의 경우 우리 신체의 인슐린 작용을 방해하며, 염증 물질을 만들어내기에 당뇨 등의 성인병을 비롯하여 대장암, 전립선암, 유방암의 위험성이 증가하기에 더욱 주의하여야 합니다.


복부비만 뱃살을 빼라


먼저 신체 활동을 늘려보도록 하세요



물론 항상 많이들 이야기가 바로 자주 몸을 움직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매주에 2시간에서 3시간 정도 운동을 하여야 건강에 도움이 되며, 체중 감량이 목적일 경우 매 주 6시간 정도의 유산소 운동이 필요로 합니다. 유산소 운동으로는 조깅, 빠르게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이 좋으며, 운동도 즐겁게 하여야 자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과 함께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력운동도 필요합니다.



뱃살 배기에 필요요소로 하나가 바로 근육 운동입니다. 가슴, 다리, 등, 어깨, 엉덩이 등의 근육들을 골고루 발달시키는 운동이 필요로 합니다. 막상 뱃살을 뺀다고 할때 복부 운동만 하긴 마련인데 복부운동만 할 경우 복부지방은 감소하지 않습니다. 신체 전체 근육을 자극시키는 운동을 하여야 더 많은 칼로리를 연소시키면서 뱃살을 제거에 효과적이라 할 수 잇습니다. 근력운동으로는 팔굽혀펴기, 스쿼트, 런지, 벤치 프레스 등의 운동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관리도 필수입니다.



뱃살 제거에 스트레스 관리 또한 중요한데, 연구에 의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은 건강에 해를 끼치며, 복부에 지방이 쌓일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을 찾아서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것 또한 뱃살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설탕 및 소금, 트랜스지방 및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채소와 과일, 통 곡물, 저지방 유제품 등의 식품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